배려와 존중으로 소통하여 함께 꿈을 이루는 행복한 학교, 2025 새로운 학교, 함께하는 비봉교육 학교교육계획, 여성기업, 중소기업확인서, 직접생산증명
Ⅰ. 교육계획 수립의 기저
1.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향
가. 교육과정 편성・운영
• 헌법 제31조
• 교육기본법 제2조
• 초・중등 교육법 제23조 2항 및 동법 시행령과 지방교육자치에 관한 법률 제20조 제6호
• 교과부 고시 제2015-74호, 제2015-80호, 제2017-131호, 제2018-150호, 제2018-162호
• 교육청 고시 2020-71(2020.2.10.)
나. 인간상
우리나라의 교육은 홍익인간의 이념 아래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인격을 도야하고, 자주적 생활 능력과 민주시민의 자질을 갖추게 하여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게 하고, 민주국가의 발전과 인류 공영의 이상을 실현하는데 이바지하게 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 이념을 바탕으로 이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은 다음과 같다.
1. 전인적 성장을 바탕으로 자아정체성을 확립하고 자신의 진로와 삶을 개척하는 자주적인 사람
2. 기초 능력의 바탕 위에 다양한 발상과 도전으로 새로운 것을 창출하는 창의적인 사람
3. 문화적 소양과 다원적 가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인류 문화를 향유하고 발전시키는 교양 있는 사람
4. 공동체 의식을 가지고 세계와 소통하는 민주 시민으로서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는 더불어 사는 사람
다. 교육목표
중학교 교육은 초등학교 교육의 성과를 바탕으로, 학생의 일상생활과 학습에 필요한 기본 능력을 기르고 바른인성 및 민주 시민의 자질을 함양하는 데에 중점을 둔다.
1.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을 바탕으로 자아존중감을 기르고, 다양한 지식과 경험을 통해 적극적으로 삶의 방향과 진로를 탐색한다.
2. 학습과 생활에 필요한 기본 능력 및 문제 해결력을 바탕으로, 도전정신과 창의적 사고력을 기른다.
3. 자신을 둘러싼 세계에서 경험한 내용을 토대로 우리나라와 세계의 다양한 문화를 이해하고 공감하는 태도를 기른다.
4. 공동체 의식을 바탕으로 타인을 존중하고 서로 소통하는 민주 시민의 자질과 태도를 기른다.
Ⅲ. 2025학년도 교육과정 운영 계획
1.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향
가. 2015교육과정(2,3학년) 2022교육과정(1학년)
본교의 교육과정은 국가수준 교육과정 고시 및 경기도교육청 중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에 의거 편성・운영한다. 학교의 실정, 학생의 실태에 맞게 실행 가능하며 구체적이고 실천적 교육 과정으로 만들고 보완・조정하여 시행한다.
1) 지역의 특성과 학교의 실정에 알맞은 교육과정의 합리적 편성과 효율적 운영을 위하여 교원, 교육과정 전문가, 학부모 등이 참여하는 학교교육과정 위원회를 구성하여 운영한다.
2) 모든 교원이 전문성을 발휘하여 민주적인 절차와 과정에 의해 편성・운영한다.
3)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계획을 바탕으로 교과,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을 편성한다.
4)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할 때에는 기초 및 실태 조사, 교원의 조직, 학생의 실태, 학부모 및 교육공동체의 요구, 지역 사회의 실정 및 교육시설・설비 등 교육 여건과 환경 등을 충분히 반영한다.
5) 학교 교육과정의 운영에 있어서 교원에 대한 지속적인 연수의 실시와 교내 자율 장학의 활성화로 운영 과정의 문제점에 탄력적으로 대처한다.
6) 학년 및 학급에서는 학교 교육과정을 근거로 학년 및 학급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해야 한다.
7) 교육과정은 학교장의 결재 후 상황에 따라 신축적으로 융통성 있게 운영하되, 세부 계획은 별도로 시행한다.
8) 시간 운영, 장소 활용, 교사 조직, 주제 선정, 집단 편성 등을 학교 여건에 맞게 융통성 있게 운영한다.
가)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에 배당된 시간은 연간 34주를 기준으로 한 최소한의 시간이므로, 이 기준에미달되지 않도록 편성한다.
나) 학교에서는 연간 수업 시간 수를 계절, 학교 실정, 학생 실태, 교육 여건 등에 알맞게 월별, 주별로 적절히 배정하여 운영한다.
다) 주간 및 1일의 시간 배정은 요일 및 교과 간의 균형이 유지되도록 하며, 교과의 특성과 창의적 체험 활동의 내용에 따라서는 시간을 통합하여 연속적으로 운영한다.
9)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관한 평가를 실시하여 개선점을 찾고 다음 해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반영 한다.
10) 학교 교육과정은 필요한 경우 절차를 거쳐 보완하여 운영한다.
4. 연간 수업일수 및 수업시수 확보 계획
나. 수업 시수 확보 계획
1) 우리 학교의 1학기는 2025년 3월 1일부터 8월 17일까지, 2학기는 8월 18일부터 2026년 2월 28일까지로 한다.
2) 주5일 수업의 전면실시로 연간 법정 수업일수 190일 이상〈초중등교육법시행령 일부 개정령(대통령령 제23241호)〉을 실시한다.
3) 9시에 등교하여 9시 5분부터 1교시는 45분을 원칙으로 하되, 기후, 계절, 학생의 발달 정도 및 학습 내용의 성격 등을 고려하여 탄력적으로 운영할 수도 있다.
4) 감염병과 관련하여 원격수업으로 전환될 경우 실시간 쌍방향 수업으로 정상 시간표 대로 운영한다.
5) 시간 배정은 요일 및 교과 간에 균형을 이루도록 배정하되, 융통성 있게 배정하여 운영할 수 있다.
6)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에 배당된 시간은 연간 34주를 기준으로 한 최소 시간 수로 이 기준에 미달되지 않도록 편성하였고 연간 총 수업 시간 수는 1,122시간 이상을 확보하도록 하며 정상 운영한다.
7) 국민공통기본교과의 수업시수는 1학년의 경우 자유학기제 시행에 따라 102시간 감축하여 운영하며, 창의적 체험활동은 1학년은 자유 학기제 시행에 따라 85시간, 2, 3학년은 102시간 운영한다.
8) 선택과목은 소규모 학교의 여건과 학생과 학부모의 의견을 수렴하여 진로와 직업을 1학년, 2학년, 3학년 34시간, 보건 1학년 34시간, 한문 3학년 68시간을 운영한다.
9) 교육과정 운영은 연간 시간 배당 기준을 근거로 학교 실정에 맞게 연간, 학기 간, 주간 및 1일 운영 계획을 수립하여 운영한다.
10) 주간 및 1일의 시간 배정은 요일 및 교과간의 균형을 유지하도록 하며, 교과의 특성과 창의적 체험활동의 내용에 따라서는 시간을 통합하여 연속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11) 교육과정의 정상적인 운영을 위해 수업 일수와 수업시수를 확보할 수 있도록 결・보강 계획을 수립하여 수업 결손을 예방한다.
5. 평가 운영 계획
가. 목적
1) 1학년 1학기는 자유학기제로 지필평가를 실시하지 않고 교과별 평가계획에 따라 형성평가 및 수행 평가를 실시하여 학기말에 교과별 세부능력 특기사항란에 학생 활동내용 및 교육을 통해 변화된 모습을 입력함.
2) 1학년 2학기 및 2, 3학년은 학기당 지필평가를 전과목(예체능 이외의 나머지 과목)은 1회 실시하며, 예체능과목(음,미,체)은 수행평가만 시행함. (단, 지필평가를 1회 실시하기 때문에, 반영 비율은 학기 단위 성적의 50% 이하로 한다.)
3) 수행평가는 교과별로 계획을 수립하여 학기 단위로 점수를 산출한다.
4) 수행평가의 반영 비율은 학기 단위 성적의 60% 이상으로 한다.
5) 논술평 평가의 반영 비율은 학기 단위 성적의 40% 이상으로 한다. (단, 예체능과목은 20%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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Ⅳ. 중점과제 및 특색사업(5S)
1. Safe school
중점1 기초학력 책임지도 계획
가. 목적
1) 교육부 선행학습금지법에 따른 정책 착근
2) 복합적 요인으로 인한 기초학력 부진학생 통합 지원 시스템 마련
3) 소질과 적성을 중시하는 맞춤형 교육활동으로 학교생활 만족도 향상
4) 수요자 요구에 기초한 학교교육과정 운영으로 학력 신장 및 꿈과 끼 실현 기회 제공
나. 방침
1) 두드림팀 형성 및 상호 의견 논의를 통한 맞춤형 지원 계획 수립
2) 두드림팀과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한 종합적 지원 체계 구축
3) 수준별 학습 및 자기주도학습을 통한 개인별 학습습관 형성 및 학습역량 강화
4) 개인 맞춤형 사례관리를 통한 철저한 피드백 제공
2 전문상담실(Wee클래스) 운영 계획
가. 목적
1) 학교 부적응 학생 및 위기 학생의 학교 적응력 향상을 돕고자 한다.
2) 다양한 상담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건강하고 즐거운 학교 환경을 마련한다.
3) 학생의 자존감 향상 및 사회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 및 대인관계 태도 형성을 돕고자 한다.
4) Wee센터를 비롯한 지역의 전문 상담 기간과의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지속적이고 종합적인 사례관리를 한다.
5) 문제 행동 유형에 맞는 전문적인 학생 상담으로 다양한 학생 문제 행동과 학교 폭력 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처한다.
나. 방침
1) 개별상담은 고위기・고위험군 학생을 우선 상담한다.
2) 예방 중심의 다양한 프로그램(개인, 집단) 개발 적용한다.
3) 학교 내·외 상담자원 및 유관기관과 연계·협력을 강화한다.
4) 다양한 맞춤형 상담 프로그램 운영으로 상담 활동을 활성화한다.
5) 다양한 상담 서비스, 정보 제공 및 안내를 통해 긍정적 자아 형성과 학교 적응력 향상으로 학생의 건강한 성장을 지원한다.
배려와 존중으로 소통하여 함께 꿈을 이루는 행복한 학교, 2025 새로운 학교, 함께하는 비봉교육 학교교육계획, 여성기업, 중소기업확인서, 직접생산증명
영어과
가. 목적
1) 기초 영어 능력 향상: 학생들이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등 영어의 네 가지 기초적인 능력을 균형 있게 발전시킬 수 있도록 도와준다.
2) 영어에 대한 자신감 증진: 학생들이 영어를 사용하는 데 두려움을 없애고 자신감을 갖게 하여, 적극적으로 영어를 사용하려는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한다.
3) 문화 이해 증진: 영어를 배우는 과정에서 다양한 영어권 국가의 문화와 가치관을 이해하고, 문화적 차이를 존중하는 태도를 기른다.
4) 융합적 접근 강조: 영어를 다른 교과와 연계하여 융합적인 학습을 강조하고 영어를 통해 다른 교과 지식을 확장한다.
나. 방침
1) 의사소통 능력 향상: 원어민 선생님과 협력수업을 통해 학생들이 실제 상황에서 영어를 사용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활발한 의사소통이 진행되도록 도움을 준다.
2) 교과서 및 학습 자료 활용: 교과서는 다양한 주제를 다루고 있으며, 학생들이 영어를 재미있고 쉽게 배울 수 있도록 구성되어있고 교과서 외에도 학습 보조 자료(예: 영상 자료, 음악, 게임 등)를 활용하여 학생들이 보다 적극적으로 영어를 학습하도록 조력한다.
3) 문법 및 어휘 학습: 영어의 기본적인 문법 규칙을 체계적으로 가르쳐 학생들이 문장을 정확하게 구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어휘를 체계적으로 배워 이를 실제 상황에 적용할 수 있도록 어휘력을 확장시킨다.
4) 디지털 기술의 활용: 온라인 학습 플랫폼, 어플리케이션, 멀티미디어 자료 등을 활용하여 수업을 보강하고, 학생들이 언제 어디서나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5) 문화 이해와 글로벌 마인드셋: 영어 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영어권 국가들의 문화, 역사, 사회적 배경 등을 이해하고 글로벌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키울 수 있도록 한다. 한국 문화와 다른 영어권 문화에 대한 비교를 통해 학생들이 더 넓은 시각을 가질 수 있도록 유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