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봉중학교 학교교육계획서, 교육계획서, 학사력

비봉중학교 학교교육계획서, 교육계획서, 학사력

 

 

 

 

 

 

 

일부발췌…

교육과정
본교의 교육과정은 국가수준 교육과정 고시 및 경기도교육청 중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에 의거 편성・운영한다. 학교의 실정, 학생의 실태에 맞게 실행 가능하며 구체적이고 실천적 교육 과정으로 만들고 보완・조정하여 시행한다.
1) 지역의 특성과 학교의 실정에 알맞은 교육과정의 합리적 편성과 효율적 운영을 위하여 교원, 교육과정 전문가, 학부모 등이 참여하는 학교교육과정 위원회를 구성하여 운영한다.
2) 모든 교원이 전문성을 발휘하여 민주적인 절차와 과정에 의해 편성・운영한다.
3)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계획을 바탕으로 교과,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을 편성한다.
4)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할 때에는 기초 및 실태 조사, 교원의 조직, 학생의 실태, 학부모 및 교육공동체의 요구, 지역 사회의 실정 및 교육시설・설비 등 교육 여건과 환경 등을 충분히 반영한다.
5) 학교 교육과정의 운영에 있어서 교원에 대한 지속적인 연수의 실시와 교내 자율 장학의 활성화로 운영 과정의 문제점에 탄력적으로 대처한다.
6) 학년 및 학급에서는 학교 교육과정을 근거로 학년 및 학급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해야 한다.
7) 교육과정은 학교장의 결재 후 상황에 따라 신축적으로 융통성 있게 운영하되, 세부 계획은 별도로 시행한다.
8) 시간 운영, 장소 활용, 교사 조직, 주제 선정, 집단 편성 등을 학교 여건에 맞게 융통성 있게 운영한다.
가)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에 배당된 시간은 연간 34주를 기준으로 한 최소한의 시간이므로, 이 기준에 미달되지 않도록 편성한다.
나) 학교에서는 연간 수업 시간 수를 계절, 학교 실정, 학생 실태, 교육 여건 등에 알맞게 월별, 주별로 적절히 배정하여 운영한다.
다) 주간 및 1일의 시간 배정은 요일 및 교과 간의 균형이 유지되도록 하며, 교과의 특성과 창의적 체험 활동의 내용에 따라서는 시간을 통합하여 연속적으로 운영한다.
9)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관한 평가를 실시하여 개선점을 찾고 다음 해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반영한다.
10) 학교 교육과정은 필요한 경우 절차를 거쳐 보완하여 운영한다.

학교 교육과정 편제
1) 본교의 2024학년도 교육과정은 다음과 같이 적용한다.
가) 1, 2, 3학년 : 2015 교육과정
2) 본교 교육과정은 다음과 같이 편성한다.
가) 교과(군)와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편성한다.
(1) 교과(군)은 국어, 사회(역사포함)/도덕, 수학, 과학/기술・가정, 체육, 예술(음악/미술), 영어, 선택으로 한다. 선택은 진로와 직업(전 학년), 보건(1학년), 한문(3학년)으로 한다.
(가) 집중이수과목 : 도덕(1, 3학년), 사회(2, 3학년), 역사(2, 3학년)
(나) 증감과목 : 1학년 자유학기제 운영에 따라 1학기 교과목 국어 34시간,도덕,수학, 과학, 음악, 체육, 영어에서 각 17시간을 줄이고 창의적 체험활동 중 동아리활동, 진로활동에서 17시간을 줄여 1학기 자유학기활동 170시간을 운영한다.
나) 창의적 체험활동은 자율 활동, 동아리 활동, 봉사 활동, 진로 활동으로 한다.
다) 1학년 자유학년제 활동은 진로탐색활동, 동아리활동, 예술체육활동, 주제선택활동으로 편성한다.

 

수업 시수 확보 계획
1) 우리 학교의 1학기는 2024년 3월 1일부터 8월 12일까지, 2학기는 8월 13일부터 2025년 2월 28일까지로 한다.
2) 주5일 수업의 전면실시로 연간 법정 수업일수 190일 이상〈초중등교육법시행령 일부 개정령(대통령령 제23241호)〉을 실시한다.
3) 9시에 등교하여 9시 5분부터 1교시는 45분을 원칙으로 하되, 기후, 계절, 학생의 발달 정도 및 학습 내용의 성격 등을 고려하여 탄력적으로 운영할 수도 있다.
4) 감염병과 관련하여 원격수업으로 전환될 경우 실시간 쌍방향 수업으로 정상 시간표 대로 운영한다.
5) 시간 배정은 요일 및 교과 간에 균형을 이루도록 배정하되, 융통성 있게 배정하여 운영할 수 있다.
6)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에 배당된 시간은 연간 34주를 기준으로 한 최소 시간 수로 이 기준에 미달되지 않도록 편성하였고 연간 총 수업 시간 수는 1,122시간 이상을 확보하도록 하며 정상 운영한다.
7) 국민공통기본교과의 수업시수는 1학년의 경우 자유학기제 시행에 따라 136시간 감축하여 운영하며, 3학년은 국가수준 교육과정에서 연계 자유학기제 시행에 따라 설정한 것과 동일하게 편성하되 연계 자유학기 영역별 시수를 51시간 배정한다. 창의적 체험활동은 1학년은 자유 학기제 시행에 따라 68시간, 2, 3학년은 연계자유학기 시수포함 102시간 운영한다.
8) 선택과목은 소규모 학교의 여건과 학생과 학부모의 의견을 수렴하여 진로와 직업을 1학년 보건 34시간, 2, 3학년은 34시간을 편성 운영하며, 3학년은 한문 68시간을 운영한다.
9) 교육과정 운영은 연간 시간 배당 기준을 근거로 학교 실정에 맞게 연간, 학기 간, 주간 및 1일 운영 계획을 수립하여 운영한다.
10) 주간 및 1일의 시간 배정은 요일 및 교과간의 균형을 유지하도록 하며, 교과의 특성과 창의적 체험활동의 내용에 따라서는 시간을 통합하여 연속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11) 교육과정의 정상적인 운영을 위해 수업 일수와 수업시수를 확보할 수 있도록 결・보강 계획을 수립하여 수업 결손을 예방한다.

 

편성과 운영의 일반사항
1) 수업 시간의 탄력적 운영
가) 교과별 수업내용의 특성에 따라 교과별 시간 배정은 월별, 주별로 탄력적으로 운영한다.
나) 교육과정의 합리적 편성과 효율적 운영을 위하여 교원, 교육과정 전문가, 학교운영위원회위원, 학부모, 지역사회 인사 등이 참여하는 학교 교육과정위원회를 구성 운영하되, 다음 사항에 유의한다.
(1) 학교교육과정 운영위원회는 학교 교육과정 편성표 작성, 자유학년제 운영, 연계 자유학기제 운영 등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및 의사 결정에 관한 사항을 자문한다.
(2) 학교교육과정 운영위원회에는 교과(군)별 교원 대표 및 교육과정 전문가, 학교운영위원회 위원, 학부모 등이 참여하도록 하고 실질적인 운영이 되도록 한다.
2) 자유학기제 시행에 따른 교육과정의 편성・운영
가) 자유학기제 시행에 따라 효율적 운영 방안을 마련한다.
나) 수업 일수 및 수업 시수 감축으로 인한 학력 저하 예방에 노력한다.
다) 학생의 희망과 소규모 학교의 여건을 고려한 효율적인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교수・학습 지원 센터 등에서 제공하는 교육 프로그램 및 자료 등을 적극 활용한다.
라) 지역 사회의 인적・물적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고, 학교 밖 시설 이용 증가에 따른 학생의 생활 지도 및 안전 교육을 강화한다.
마) 자유학년제 시행에 대해 학교 홈페이지나 가정통신문을 통해 사전 안내하고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3) 방과 후 프로그램의 운영
학생과 학부모의 요구를 바탕으로 방과 후 학교 또는 방학 중 프로그램을 개설하며, 학생들의 자발적 참여를 원칙으로 한다.
4)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의 편성・운영
창의적 체험활동은 학교 교육 활동 전반에 걸쳐 통합적으로 다루어지도록 하고, 지역 사회 및 가정과 연계하여 지도한다. 아울러 창의적 체험활동의 모든 누가기록은 나이스에 기록하며 이를 토대로 특기사항을 기록한다.
5) 교환수업 대책(결・보강)
가) 주간 시간표에 의한 수업시간 운영이 불가능한 경우(출장, 공가, 연가, 연수, 병가 등에는 결・보강 계획을 세워 시행을 하고 수업 시수를 확보한다.
나) 결・보강 계획
(1) 결・보강과 수업교체 방법
(가) 산가, 휴직 등으로 인한 결강은 기간제 교사를 채용하여 수업 결손을 방지한다.
(나) 예측할 수 있는 연가, 출장, 병가, 공가 등은 교과 결강 교사가 교환 수업 계획을 작성하여 수업 교체함을 원칙으로 한다.
(다) 갑작스러운 병가 등 예측할 수 없는 경우에는 동일 교과 교사가 보강하는 것을 우선으로 하되 부득이한 경우 다음 과목 군에 의거 보강 처리한다.
① 인문 – 국어, 한문, 영어, 일본어
② 사회 – 사회, 역사, 도덕
③ 과학 – 과학, 수학, 기술가정, 정보
④ 예체능 – 음악, 미술, 체육
⑤ 선택과목(교양-진로와직업) – 기술・가정, 도덕, 사회
(라) 보강처리를 할 수 없는 결강시간은 순서에 의해 수업 변경으로 처리한다.
(스포츠클럽 수업 결강은 스포츠클럽을 담당하고 있지 않은 교사가 보강 처리 한다. 한문의 결강은 보강처리 한다.)
(2) 순위 선정 규칙
(가) 주당 수업 시수가 가장 적은 순서
(나) 주당 수업 시수가 같은 경우 비담임, 담임, 보직교사, 연하자 순서
(다) 순회교사는 가장 뒤에 둔다.
(라) 수업의 과중 부담을 덜기 위하여 정규시간과 수업변경의 총 수업시간이 5시간 이상일 경우는 차순위에 의한다.
(3) 수업 변경 순서
(가) 결강이 많은 교사로 수업 변경함을 우선으로 하며,
(나) 별도 수업 변경 서열에 의한 순서에 따라 전교사가 보강한다.
(4) 수업보결수당 지급
(가) 정규 교육과정 수업 중 단기간 대체 시간강사의 임용이 불가능하거나 예측하기 어려운 결강의 발생으로 수업교환이 불가능하여 부득이하게 수업을 한 경우 수업보결수당을 지급한다.
(나) 수업보결수당은 시간당 15,000원으로 한다.
(다) 지급시기는 학기 단위로 지급한다.
(라) 수업보결수당 지급 관련 업무처리 절차는 다음과 같다.

 

 

 

 

 

비봉중학교 학교교육계획서, 교육계획서, 학사력

Ⅰ. 교육계획 수립의 기저

1.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향

2. 2024 경기교육의 기본 방향

3. 경기교육 정책방향별 추진과제

4. 2024 화성오산교육 기본 체계

5. 학교현황

6. 학교평가를 바탕으로 한 SWOT 분석 및 발전방향

Ⅱ. 2024학년도 교육의 기본 방향

1. 학교 교육목표

2. 학교 중점과제 및 특색사업

3. 2022~2024 학교 중・장기 발전 계획

4. 정책추진과제 구현 방안

Ⅲ. 2024학년도 교육과정 운영 계획

1.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향

2. 교육과정위원회 구성

3. 교육과정 편제 및 시간배당

4. 연간 수업일수 및 수업시수 확보 계획

5. 평가 운영 계획

6.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 계획

7. 2024 비봉중학교 자유학년제 운영 계획

8. 교내상 운영계획

9. 비봉중학교 미래 교육 과정

10. 범교과 안전교육 지도 계획

 

학교교육계획서, 교육계획서, 학사력

Ⅳ. 중점과제 및 특색사업(5S)

1. Safe school

중점1 기초학력 책임지도 계획

중점2 전문상담실(Wee클래스) 운영 계획

중점3 멘토링 상담 운영 계획

중점4 학교폭력예방 및 부적응 위기학생 지원계획

중점5 학교 보건실 운영계획

중점6 안전한 체험학습 운영계획

2. Smile school

중점7 학교도서관 활성화 계획

중점8 특색교육과정 운영계획

3. Start up school

중점9 학생생활 인권기본계획

중점10 봉사활동 운영계획

4. Smart school

중점11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계획

중점12 자율장학 운영계획

중점13 방과후학교 운영계획

중점14 정보통신윤리교육 운영계획

5. Special Business

특색1 자기주도학습강화 꿈싹틔움 노트 프로그램 운영계획

특색2 품격있는 인성프로그램 운영계획

특색3 마을과 함께하는 진로교육

부록1 2024학년도 교육활동 조직 및 업무 분장표

 

교육계획서, 학사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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