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리보기
도서정보
저자 : 이정숙, 이은선
ISBN : 978-89-6131-112-0
페이지 : 170 page
발매일 : 2023-04-28
크기 : 180*230 mm
정가 : 20,000원
책소개
무용은 특정인을 대상으로 하는 전문 분야이지만 최근에는 전생애 대상에서 누구나 무용을 수용하고 즐기고 있습니다. 특히 유아기의 움직임 활동이 발달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에 대한 기여도를 바탕으로 무용교육의 중요성을 확보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탈리아의 교육학자이자 심리학자인 마리아 몬테소리(Maria Montessori)는 유아기의 움직임의 중요성을 다음과 같이 강조하였습니다. “인생에서 초기 6년 동안에 갖는 신체적인 창의력은 남은 인생 동안 사용할 수 있는 방대한 양의 지식을 얻는 기회”라고 하였습니다. 유아기는 그 시대의 문화와 사회의 적응을 신체활동을 통하여 습득한다고 하였습니다. 이러한 의미에서 유아기 무용교육의 가치와 중요성은 의미가 있는 학습이라 생각합니다.
유아무용 지도서의 구성은 총 5장으로 구성하였습니다. 1장은 현대사회와 유아의 건강 문제에 관련하여 유발 원인 및 대처방안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2장은 유아기 발달특성을 다루었고, 3장은 유아기 무용교육에 대한 이해를 다루었습니다. 4장은 유아무용 지도자 역량, 5장은 유아무용레퍼토리의 실제을 담았습니다. 이 내용이 무용을 전공하는 대학생이나 혹은 유아에게 무용을 지도하는데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기를 희망하는 마음입니다.
저자소개
이정숙
<경력>
명지대학교 통합치료대학원 생활체육교육학과 주임교수
한국커뮤니티예술학회 부회장
한국무용과학회 이사
IPEC 국제팀 부회장(한국대표)
한국유아동무용복지연구소장
대한요가회 교육위원회 심사분과위원장
비채나아카데미 자문위원
룩스빛아트컴퍼니 이사
INARTS 상임이사
<연구>
2012한국유아교육진흥원 유아신체 활동자료집【 친구야 나와 함께 춤추자】개발위원장
유아기 체육교육의 과제-유아체육 가정연계 필요성 고찰
「食べて、動いて、よく寝よう!」―韓国の親子で行うプログラム紹介―
幼児の健康増進に基づいた幼稚園舞踊教育プログラムの開発と事例報告Ⅲ
창의적 상상력 신장을 위한 한국의 무용교육현황
幼児の健康福祉システム構築のための基礎調査研究 -生活習慣を中心に分析した韓国幼児の健康とその対策-
유아기 신체 건강과 관련한 일상생활습관 실태 연구
규칙적인 체육교육이 유아기의 기본생활습관에 미치는 영향
<저서>
(공역) 영유아를 위한 창의적인 동작교육-댄스플레이
(공저) 스킨쉽과 영유아 신체놀이
(역서) 심신의 건강 – 영유아의 운동발달
(공저) 춤으로 하나 되는 세계민속무용
이은선
<경력>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외래교수
명지대학교 통합치료대학원 생활체육교육학과 객원교수
사) 서울발레시어터 부단장
송파키즈 에뚜왈무용단 감독
The One Dance Company 대표
INARTS 회장
IPEC 한국지부장
보훈무용예술협회 상임이사
한국무용예술학회 이사
한국무용교육학회 이사
<연구>
초등학교 사회-무용 통합교육과정개발에관한 연구
한국의 유아기 무용교육과 전통무용교육 실천의 현황과 문제
創意的想像力の伸張のための韓國の舞踊敎育現況
무용공연장에서 마케팅믹스요인이 관객만족과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2012한국유아교육진흥원 유아신체 활동자료집【친구야 나와 함께 춤추자】
2013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꿈다락토요문화학교 도서관연계프로그램 무용융합수업 교안개발
2017 국내예술영재교육 연구동향과 과제
2017 무용전공 대학생들이 인지한 교수자의 서번트리더십이 몰입과 혁신활동에 미치는 영향
2017 무용전공 대학생들이 인지한 교수자의 서번트리더십이 셀프리더십, 창의성, 진로탐색에 미치는 영향
2020 성인발레 참여자의 예술참여 활동에 관한 연구 외 다수
<저서>
(공저) 춤으로 하나 되는 세계민속무용
목차
제1장 사회적 배경과 유아
1. 사회적 환경과 유아의 건강
제2장 유아기 발달의 이해
1. 발달의 개념
2. 유아기의 신체 및 운동발달
3. 유아기의 인지발달
4. 유아기의 정서발달
5. 유아기의 사회성발달
6. 친사회적 행동발달
7. 공격성의 발달
제3장 유아무용 교육의 이해
1. 유아기 무용교육
2. 유아무용 교육의 학습 원리
3. 유아무용 교육을 위한 동작의 요소
4. 유아무용 교육의 학습효과
5. 무용교육 동작의 구성원리
6. 무용교육을 위한 표현의 요소
제4장 유아무용 지도자 역량
1. 유아무용 지도자 자질
2. 유아무용 지도원리
3. 유치원 누리과정의 이해
4. 유아무용 학습지도안 구성방법
제5장 유아무용 레퍼토리 실제
1. 유아기 운동발달 단계와 무용동작
2. 유아발레의 기본동작
3. 유아무용 레퍼토리 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