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리보기
도서정보
저자 : 이정숙
ISBN : 978-89-6131-111-3
페이지 : 122 page
발매일 : 2023-04-03
크기 : 180*230 mm
정가 : 20,000원
책소개
춤은 곧 리듬이 있는 신체활동입니다. 신체활동을 많이 하는 사람일수록, 근력이 강한 사람일수록, 자아효능감과 자존감이 높고, 불안 증세가 감소하며 수면의 질이 개선된다고 하지요. 신체룰 움직이는 것 다시 말해, 신체활동, 춤, 운동을 안하거나, 못하거나, 싫어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제가 본문에서도 다루었습니다만, 춤을 출 수 없다는 것은 걷기를 잘못한다는 것입니다. 아기가 태어나서 12~14개월경이면 걸을 수 있습니다. 아기가 걷기 이전과 걷기 이후의 생활이 매우 달라지는 것처럼 춤도 같은 원리입니다. 춤도 춤의 걸음을 걷기 시작하면 달라집니다.
저자소개
이정숙
<경력>
명지대학교 통합치료대학원 생활체육교육학과 주임교수
한국커뮤니티예술학회 부회장
한국무용과학회 이사
IPEC 국제팀 부회장(한국대표)
한국유아동무용복지연구소장
대한요가회 교육위원회 심사분과위원장
비채나아카데미 자문위원
룩스빛아트컴퍼니 이사
INARTS 상임이사
<연구>
2012한국유아교육진흥원 유아신체 활동자료집【 친구야 나와 함께 춤추자】개발위원장
유아기 체육교육의 과제-유아체육 가정연계 필요성 고찰
「食べて、動いて、よく寝よう!」―韓国の親子で行うプログラム紹介―
幼児の健康増進に基づいた幼稚園舞踊教育プログラムの開発と事例報告Ⅲ
창의적 상상력 신장을 위한 한국의 무용교육현황
幼児の健康福祉システム構築のための基礎調査研究 -生活習慣を中心に分析した韓国幼児の健康とその対策-
유아기 신체 건강과 관련한 일상생활습관 실태 연구
규칙적인 체육교육이 유아기의 기본생활습관에 미치는 영향
<저서>
(공역) 영유아를 위한 창의적인 동작교육-댄스플레이
(공저) 스킨쉽과 영유아 신체놀이
(역서) 심신의 건강 – 영유아의 운동발달
(공저) 춤으로 하나 되는 세계민속무용
(공저) 유아무용교육
목차
제1장 왜 춤을 추는가?
1. 왜 춤을 추는가?
2. 춤의 효과
제2장 춤(Dance)을 위한 준비
1. 춤의 방향(Direction)의 이해
2. 춤을 위한 지시어
3. 춤을 위한 스텝 알기
4. 춤을 위한 인사
제3장 민속무용(Folk Dance)의 이해
1. 민속무용(Folk Dance)의 이해
2. 춤을 위한 기본 용어
3. 민속무용(Folk Dance)의 대형(Formation) 이해
4. 민속무용(Folk Dance)의 기본 자세
5. 민속무용(Folk Dance) 기본 동작(Basic Movement)의 이해
6. 민속무용(Folk Dance)를 수업을 위한 준비
7. 민속무용(Folk Dance) 지도를 위한 TIP
제4장 즐거운 민속무용(Folk Dance)의 실제
1. Ace of Diamond 에이스 오브 다이아몬드
2. Friendshop Mixer 프랜드쉽 믹서
3. Gustaf’s Skoal 구스타프스콜
4. Heel and Toe Polka 힐 앤 토 폴카
5. Jenka 옌카
6. Kinder Polka 킨더 폴카
7. Korobushka 코로부시카
8. Merry Christmas Polka 메리크리스마스 폴카
9. Mayim 마임
10. Oslo Waltz 오슬로 왈츠
11. Oh Susanna 오 수잔나
12. Pata Pata 파타 파타
13. Tatarochika 타타로치카
14. Troika 트로이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