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사로이 현장스쿨 사업, 사업보고서, 메뉴얼

따사로이 현장스쿨 사업, 사업보고서, 메뉴얼

 

 

 

다양해지는 주민들의 욕구와 빠르게 변하는 복지 환경, 사회의 패러다임을 반영한 복지정책 등 사회 전반의 변화 속도만큼 사회복지사의 실천 역량과 관점 변화 등에 대한 요구도 커지고 있습니다. 대학교에서는 사회복지에 대한 기본 가치, 이론, 실천 기술 등을 교육하고, 졸업 후 사회복지사로 나아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교육의 질은 높아지고, 이를 수강하고자 하는 학생들의 수는 늘어나고 있는 반면 현장감을 갖춘 사회복지사가 되기 위한 ‘실천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는 여전히 제한적입니다.

이에 신사종합사회복지관은 사회복지 현장 경험의 기회를 확대하고자 2019년부터 ‘따사로이 현장스쿨’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전공생이 실천 현장 중심으로 관점을 맞추고, 직접 자신의 흥미 분야에 기반한 진로 선택을 할 수 있는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복지 현장에서 진행되고 있는 사업에 직접 참여하여 전공생 주체의 프로그램 계획·실행·평가, 사회복지사 실천 방법 관찰까지 다각적으로 역량있는 사회복지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장스쿨 사업은 기존 실습을 보완하는 방법의 하나로 새롭게 시도했습니다. 사업의 경험을 담은 이번 매뉴얼이 외부로 배포되어 현장감을 갖춘 예비 복지사를 양성하기 위한 고민을 하고 있는 기관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향후 현장스쿨 사업을 통해 배출된 전공생들이 졸업 후 지역 곳곳으로 나아가 지역의 복지력을 높이는데 기여하는 복지사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신사종합사회복지관의 따사로이 현장스쿨은 우리나라 사회복지교육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가 있는 사업이라고 생각합니다. 그간 사회복지교육을 개선하기 위한 수많은 논의가 있었는데, 그 논의 중 대부분 합의하는 것은 어떻게 현장기반 교육을 강화할 수 있을 것인가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이러한 노력에 힘입어 2019년 사회복지사업법 시행규칙 개정이 있었습니다. 이에 따라 2020년부터 사회복지현장실습 요건이 강화되었고, 2022년은 시행 3년차입니다. 강화된 실습제도가 도입된 시행 원년에 코로나19가 휩쓸며 일명 “간접실습”이라는 임시방편의 제도가 운영되기도 하였으나, 이제 법제도적 틀 내에서 사회복지현장실습 운영의 엄정성이 보다 제고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상황에서 우리가 놓친 질문은 바로 미래의 사회복지사에게 현장에서 무엇을 가르쳐야 할 것이며, 우리는 어떠한 역량을 달성하도록 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것입니다.

신사종합사회복지관의 따사로이 현장스쿨은 이러한 문제인식 하에 현장에서 개발한 교육의 방법을 담고 있습니다. 그런 점에서 이 매뉴얼은 비단 종합사회복지관에서의 기관실습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사회복지교육의 전반에 중요한 의미를 담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매뉴얼이 보다 확산될 수 있고, 또한 시간이 흐르며 업데이트를 통해 보다 교육적으로 풍성한 내용을 담아낼 수 있길 기대해 봅니다.

 

 

사업평가기반 욕구조사 실시 배경

사업평가기반 욕구조사의 필요성, 욕구조사의 목적, 연구 질문

문헌고찰

이론적 배경, 선행 연구 고찰

사업평가 및 욕구조사 과정

연구 참여자 선정, 자료수집, 자료분석방법, 추진일정, 인력 운영계획

주요사업 참여자들 경험을 통해서 본 사업의 의의

주민모임을 통해 인정받는나, 새로운 활동을 통한 나의 강점 발견과 강화, 서로의 이해를 바탕으로 한 나눔의 관계형성, 주도적 활동과 이웃관계 형성을 통한 성장, 주체로서 새로운 활동의 자발적 시도, 복지관의 역할과 전략

욕구조사 결과

다양한 주민들의 다양한 활동을 지원하는 플랫폼으로써의 복지관, 주민들과 함께 동네문제를 해결해가는 복지관, 주민 교류를 촉진하는 공간으로써의 복지관

결론 및 추후사업 방향 모색

사업보고서, 메뉴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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