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혁명과 조직리더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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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정보

저자 : 천홍말
ISBN : 978-89-6131-135-9
페이지 : 150 page
발매일 : 2023-12-28
크기 : 190*260 mm
정가 : 15,000

 

 

 

책소개

본서에서는 산업혁명, 인터넷의 상용화, AI 첨단기술의 등장을 주요 변곡점으로 보고 먼저, 산업혁명과 자원관리, 인터넷의 상용화와 자원관리, 환경 불확실성의 증대와 초연결성에 기초한 AI 빅 데이터 시대의 자원관리 방식을 검토하였다. 이를 기초로 산업혁명, 인터넷혁명, AI혁명 시대의 조직관리 방식을 제시하였다. 아울러 조직의 운영원리를 점검하고 홀러크러시 조직과 같은 미래형 조직의 적용방안을 함께 제시하였다.
동기부여이론에서는 욕구와 동기부여의 기본원리를 검토하고 욕구의 특성을 분석해 충족방향을 제시하는 내용이론, 욕구충족의 과정을 다루는 과정이론, 개인성향과 동기부여의 관계를 다루는 성격이론을 살펴보았다. 이와 관련하여 마지막에는 시대와 환경의 변화가 욕구성향을 어떻게 바꾸는지 검토한 후 워라밸 욕구와 워라블 욕구, ESG 참여욕구, 조직문화와 문화코드 공유욕구를 제안하고 개인이 조직을 통해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방안을 탐색하였다.
리더십이론에서는 관련이론들의 발전과정을 조명하고 리더십 자질이론, 리더십 행동이론, 리더십 상황이론, 리더십 다원이론을 검토한 후 기술적 리더십, ESG 리더십, 문화코드 리더십의 구현사례를 통해 다원주의 리더십이론의 동향을 정리하였다. 끝으로 리더십과 갈등관리에서 갈등론의 특징을 검토하고 갈등관리방안을 제시하였다.

 

 

 

저자소개

천홍말
천홍말 교수는 경영정보시스템(MIS)과 E-비즈니스 연구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홍익대학교에서 학사, 석사, 박사학위를 수여받았으며 현재는 오산대학교 미디어마케팅경영과에서 재직 중이다.

주요저서로는 e-비즈니스 디지털경영(청람), 아이디어경영: 지식사회 튀는 아이템(청람) 등이 있으며, 주요논문으로 데이터기반 서비스의 고객경험가치 특성이 AI 서비스 유용성에 미치는 영향: 지각된 AI 서비스 위험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상품학연구), 무인점포 서비스 특성이 지능화 서비스 가치에 미치는 영향: 무인점포 확산기대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유통경영학회지),
물류서비스 가치혁신기대에 영향을 미치는 스마트 카의 활용요인(물류학회지), O2O물류서비스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지각된 위험의 상호작용효과를 중심으로(물류학회지), 빅 데이터 통합 모니터링 시스템 개발을 위한 주요 성공요인 분석(문화산업연구), SNS 유형과 사용자 인지심리특성 간의 관계를 통한 소셜 문화건전성 탐색: 수도권 대학생들을 중심으로(문화산업연구),
SNS와 빅 데이터의 활용이 소셜커머스 활성화에 미치는 영향(물류학회지), The Mediating Effect of Delivery Big Data Service Expectation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Mobile Usability and Smart Delivery Use Intention(유통경영학회지), A Study on the Impact of Consumer Leadershipand Final Distribution Phase on Internet Logistics Service Satisfaction(물류학회지)외 다수가 있다.
학술활동으로는 유튜브 채널을 활용한 문화코드 마케팅 활성화 -라이브커머스 유통사례를 중심으로(유통경영학회), 무인점포 활성화에 영향을 미치는 서비스 개선요인의 실증적 탐색(상품학회), 스마트폰 몰입도와 업무활동 간의 관계(상품학회), 무인점포 Amazon Go 사례를 통한 유통혁신 시사점 분석(유통경영학회), O2O 서비스 활성화 요인분석(상품학회),
사물인터넷을 활용한 스마트카 활성화방안(물류학회), 주문배송단계에서의 스마트 기술 활용사례(물류학회), 스마트단말기 사용정도가 업무활동에 미치는 영향(상품학회), 가치 네트워크 영역별 빅 데이터 활용특성이 산업생태계 경쟁력 특성에 미치는 영향 – 빅 데이터활용에 대한 선도기업과 후발기업 간의 비교연구를 통하여(문화산업학회), 가치시스템 역역별 Big Data 활용사례(상품학회),
빅 데이터(Big Data)의 활용을 위한 성공요인분석(물류학회), 빅 데이터(Big Data) 주요 이슈분석 및 활용방안(유통학회), 소셜커머스 활성화방안(상품학회), 클라우드 비즈니스 성공사례 분석에 관한 연구(인터넷전자상거래학회), A Study on the Preference of Senior Portal Contents(IGWT)외 다수가 있다.

 

 

 

목차

머리말
Chapter 1. 조직의 개념과 구조
1. 조직관리 방식의 진화

1.1. 산업혁명, 인터넷혁명과 AI혁명 시대의 자원관리
1.1.1. 산업혁명과 자원관리
1.1.2. 인터넷의 상용화와 자원관리
1.1.3. 환경 불확실성의 증대와 초연결성에 기초한 AI 빅 데이터 시대의 자원관리
1.2. 산업혁명, 인터넷혁명과 AI혁명 시대의 조직관리
1.2.1. 산업혁명 시대의 조직관리
1.2.2. 인터넷혁명 시대의 조직관리
1.2.3. AI혁명 시대의 조직관리

2. 조직의 구성원리

2.1. 조직의 특징과 기능
2.1.1. 조직의 특징
2.1.2. 조직의 역할
2.2. 조직의 설계
2.2.1. 조직화의 원리
2.2.2. 조직화의 유형
2.2.3. 조직유형별 조직화 과정에서의 특성 비교

Chapter 2. 욕구와 동기부여
1. 동기부여의 개념

1.1. 욕구와 동기부여
1.2. 동기부여 행동의 유도
1.2.1. 동기부여의 원리
1.2.2. 동기부여의 실패

2. 동기부여 이론

2.1. 내용이론
2.1.1. 욕구단계론
2.1.2. 성취동기론
2.1.3. 2요인 이론
2.1.4. XY 이론과 성숙 미성숙이론
2.2. 과정이론
2.2.1. 목표설정이론
2.2.2. 기대이론
2.2.3. 공정성이론
2.2.4. 귀인이론
2.2.5. 악순환 모형
2.2.6. 목표에 의한 관리(MBO; Management By Objectives)
2.3. 성격이론
2.3.1. 프레더스(Presthus)의 성격 유형론
2.3.2. 코튼(Cotton)의 권력 균형론
2.3.3. 다운스(Downs)의 관료 유형론
2.3.4. 라모스(Ramos)의 제3 인간형 이론
2.3.5. 샤인(E. Schein)의 인간모형론

Chapter 3. 리더십
1. 리더십의 정의

1.1. 리더십의 개념과 역할
1.1.1. 리더와 권한
1.1.2. 리더십의 개념
1.1.3. 리더십의 기능

2. 리더십 이론의 발전

2.1. 리더십 자질이론
2.1.1. 획일적 자질론
2.1.2. 자질 유형론
2.2. 리더십 행동이론
2.2.1. 아이오와 대학연구
2.2.2. 미시간 대학연구
2.2.3. 오하이오 대학연구
2.2.4. 리더십 그리드 이론
2.3. 리더십 상황이론
2.3.1. 피들러 모형
2.3.2. 하우스의 경로목표이론
2.3.3. 민주 독재 모형
2.3.4. 3차원 모형
2.4. 리더십 다원이론
2.4.1. 리더십 귀인이론
2.4.2. 카리스마적 리더십 이론
2.4.3. 변혁적 리더십 이론
2.4.4. 팀 리더십 이론
2.4.5. 리더십 교환이론
2.4.6. 다원주의 리더십이론의 동향

3. 리더십과 갈등관리

3.1. 갈등론
3.1.1. 갈등의 정의
3.1.2. 갈등의 원인
3.1.3. 갈등의 역할
3.2. 갈등관리
3.2.1. 갈등의 성격 도출
3.2.2. 갈등 대응방식의 선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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