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용 XR 기반 교수학습 전략 연구, 연구 배경 및 필요성, 학교인쇄물, 학교인쇄, 학교자료집
Ⅰ. 서론
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 본 연구는 대학혁신지원사업([혁신사업 5-2] 교육용 XR 기반 교수·학습 활성화 방안 구현)의 일환으로 시행됨. 정부의 디지털 교육정책을 실행하는 비전을 공유하고 있음. 디지털 학습자원의 공평한 보급으로 인한 학습 격차를 해소하는 대학의 책무성과도 연계할 수 있음.
2. 연구 내용 및 방법
본 연구에서는 교육용 XR 기반 교수학습 전략 수립을 위하여 선행연구, FGI, 본교 교수자와 학습자를 대상으로 요구 및 인식 조사, XR 기반 비교과 프로그램 개발 등을 수행하여, 우리대학 XR 교수학습환경 구축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함.
Ⅱ. XR의 특징과 교육적 활용
1. XR의 특징과 교육 사례
가. XR의 개념 및 특징
○ 교육에서 학습매체를 잘 활용하게 되면 학습자의 교육적 효율성을 높여주기 때문에 학습매체를 수업에서 적절히 활용하는 것은 매우 중요함. 학습매체는 교사와 학생 간의 의사소통 상호작용을 적절하고 유용하게 도와주며, 교육 및 학습 활동에서 사용되는 중요한 재료 및 도구이기 때문임(Hidayah et al., 2022, March). 최근 확장현실(XR)은 학습에서 중요한 도구로 주목받고 있음.
나. XR 기반 교육 사례
○ 교육 분야에서 XR의 활용의 가장 큰 기능은 ‘몰입형 교육’을 진행할 수 있고 ‘훈련 경험’을 가능하게 하는 가상 환경을 만들 수 있는 것임(Doolani et al.,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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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XR의 교육적 활용
가. 교육용 XR의 특징
○ XR 교육은 학생 중심의 교육을 진행할 수 있음. XR을 활용하는 것은 전통적 교육에서의 교사 중심 학습과 비교하여 학습자 중심 학습은 학생의 개별화된 요구, 학습 관심사 및 기술 개발을 강조하고, 학생의 주관적인 감정과 경험이 우선시됨.
나. 교육용 XR의 장점
○ 선행연구에 의하면(Alexiou et al., 2004), XR 기술은 학습자에게 몰입감, 상호작용적 학습 경험을 제공하여 교육의 효과성이 인정됨.
다. 교육용 XR의 단점
○ XR 환경에서의 과도한 몰입으로 인한 신체적 피로, 멀미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이를 방지하기 위한 설계가 필요함. 개인정보 보호와 같은 윤리적 문제도 고려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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Ⅲ. XR 기반 교수학습 전략 수립을 위한 조사 분석
1. 조사 방법
가. FGI
○ 에듀테크 및 교육공학 분야 전문가 6명을 대상으로 XR 기기의 교육 활용 경험, XR 기반 교육과정의 특징, 운영 방안, 지원 방안 등에 표적 집단 면담(Focus Group Interview, FGI)을 진행함. 전문가는 대학생 및 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XR 기기를 활용하여 교육 경험 및 교수학습 실무 경험이 있는 교수자를 기준으로 선정함.
나. XR 기반 교수학습에 대한 요구 및 인식 조사
○ 본 연구는 본교 교수자와 학습자를 대상으로 교육용 XR 기반 교수학습 전략 수립에 대한 수요자들의 요구 및 인식 조사를 수행함. 전체 응답자 현황은 <표 10>과 같음.
2. FGI 분석 결과
면담에 참여한 전문가들에게 XR 기술을 활용한 교육과정(또는 수업, 교육프로그램) 운영 경험과 이와 관련된 내용과 형식, 학습자 반응, XR 기술을 활용한 교육과정(또는 수업, 교육프로그램)의 특징과 장점, XR 기술을 활용한 교육과정(또는 수업, 교육프로그램) 운영시 고려사항과 어려움 및 애로사항, XR 기술을 활용한 교육과정(또는 수업, 교육프로그램)의 성공요건 및 지원 방안 등을 질문하였음.
가. XR 기반 교육과정의 목적과 특징
1) XR 기술을 활용한 교육 유형 및 방식
○ 면담에 따르면, XR 기술을 활용한 수업 운영과 관련하여 대학에서는 일부 전공 교과나 비교과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주로 의학, 소방방재 등 직무현장 투입 이전의 시뮬레이션이 필요한 직무와 관련된 교과와 체험활동 관련 비교과 프로그램, 메타버스 환경을 활용한 교양 수업 운영 등이 이루어짐. 교과목을 운영하는 교수자를 대상으로 XR 기술을 활용한 수업 운영이 이루어진 경우가 있으며, AR 콘텐츠 기획 및 서비스, AR관련 교육프로그램 운영 등의 경험도 언급됨.
나. XR 기반 교육과정 운영에서의 긍정적 경험
1) 학습자의 자발적인 참여 및 수업 환경과의 상호작용
○ 면담 결과, XR 기술을 활용한 수업에서는 상호작용 및 수업 참여도, 몰입 환경이 제공된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음. 기존 프로그램에 비해 콘텐츠 환경과 직접적인 상호작용성이 높은 점과 교수자는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제공받아 개선된 학습설계를 할 수 있다는 특징을 언급함다. XR 기반 교육과정을 운영하면서 겪은 고충과 고려 사항
1) XR 기술을 활용한 수업으로 적합한가
○ 면담에 참여한 전문가들은 수업 설계시 XR 기반이 필요한 부분인지 아닌지를 구분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함. XR 기술을 활용한 교육이 단기적인 유행에 그치지 않고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하여서는 학습자 특성을 파악하여, 학습목표 설정을 명확히 하고, 어떤 내용의 학습을 할 것인지, 어떤 XR 콘텐츠를 만들 것인지, 평가방법 등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함.
3. XR 기반 교수학습에 대한 요구 및 인식 분석 결과
가. 교수자 대상 분석 결과
1) 배경 요인
○ 교육용 XR 기반 교수학습 전략 수립에 대한 교수자의 요구 및 인식 조사를 위하여 교수자의 배경 변인은 소속 기관(대학, 대학원), 직위, 교육경력, 성별, 연령 등을 조사하였음. 이에 참여한 응답자의 세부 정보는 다음과 같음.
나. 학습자 대상 분석 결과
1) 배경 요인
○ 교육용 XR 기반 교수학습 전략 수립에 대한 학습자의 요구 및 인식 조사를 위하여 이에 참여한 응답자의 세부 정보는 다음과 같음. 학습자의 배경 변인은 소속 기관(대학, 대학원), 대학/대학원 재학 여부, 성별, 연령 등을 조사하였음.
4. 요약 및 시사점
가. FGI 분석 결과
○ 에듀테크 및 교육공학 전문가 6명을 대상으로 표적 집단 면담(FGI)을 실시하여 관련 분야에서의 XR을 활용한 교육 관련 경험을 살펴보고 XR 기반 교수학습 전략 및 운영 방안 등을 도출하고자 했음. 면담 분석 결과, XR 기반 교육과정의 목적과 특징, XR 기반 교육과정 운영에서의 긍정적 경험, XR 기반 교육과정을 운영하면서 겪은 고충과 고려 사항, XR 기반 교육과정 성공요건 및 지원 등의 영역에서 시사점이 도출되었음.
Ⅳ. XR 기반 비교과 프로그램 개발 사례
1. 계획(Plan)
○ 계획(Plan) 단계에서는 교수자 및 학습자의 XR 기술 이해 및 수업 적용 방안, 체험활동 등을 목표로 설정하여, 워크숍 주제와 일정, 강사 섭외, 참여자 대상 선정, 필요 자원 등을 계획함.
Ⅴ. 교육용 XR 기반 교수학습 전략 방안
1. 기본 방향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와 XR 기반 교수학습 전략에 대한 요구 및 인식 조사 결과 분석, XR 기반 비교과 프로그램 개발 결과 분석을 통해 도출된 시사점들과 연구진 협의 등을 통해 1) XR 기반 교육목표 정립 및 다양화 2) XR 기반 교육 주체의 역량 강화 지원, 3) 지속가능한 XR 기반 교육 시스템 조성 등 기본 방향을 세 가지로 설정하여 제시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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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