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기반학습수업 모델 개발 및 인증제 추진방안 연구, 건국대학교, 연구보고서, 교수법연구회,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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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의 필요성

○ 4차 산업혁명에 따른 미래 사회의 변화에 대응하고, 이를 선도할 수 있는 인재 육성을 위해 각 대학들은 그에 맞는 인재상을 구축하고, 역량기반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의 혁신을 도모하고 있음. 특히 교수·학습에 있어서는 교수자 주도 수동적 학습에서 학습자 중심 능동적 학습(activelearning)으로의 전환이 두드러짐

○ 건국대학교는 2018학년도 플립드러닝 및 토론식수업 운영을 도입하고, 2021학년도 플립드러닝 및 토론식수업 인증평가제도를 도입하는 등 이러한 교육 환경 변화에 발빠르게 대처해왔음. 2023학년도 총 259개 교과목이 플립드러닝 및 토론식수업으로 운영되었고(학기별 평균 4.3%), 2023학년도까지 인증 교과목은 80개 교과목에 이르고 있음

○ 최근에는 학습자 중심 교수법 중 현실의 문제에 대해 질문을 제기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역량을 키울 수 있는 교수-학습방법이 강조되고 있는데, 프로젝트기반학습(Project-Based Learning, PBL)이 대표적인 유형이라 할 수 있음

○ 프로젝트기반학습은 학습자들이 실제로 직면할 수 있는 문제나 과제를 해결하면서 학습 목표를 달성하는 교수-학습 방법으로, 복합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는 데 매우 효과적인 것으로 확인되고 있음. 프로젝트기반학습은 이후 캡스톤디자인, IC-PBL로 연계될 수 있다는 점에서 유용성이 큰 교수-학습방법이라 할 수 있음

교수자의 역할

○ 프로젝트기반학습에서 교수자는 단순한 지식 전달자가 아니라 학습 과정에서의 안내자이자 촉진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해야 함. 따라서 교수자는 프로젝트의 주제를 제시하고, 학습자들이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감독하며, 필요한 자료와 각 팀별 프로젝트 진행 과정에서 발생하는 학습자의 요구에 빠르게 반응할 필요가 있음

○ 특히 학습자들이 문제 해결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을 해결하고, 적합한 결론을 도출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피드백을 제공해야 함. 예를 들어, 교수자는 학습자들이 자료 수집에 어려움을 겪을 때, 자료 수집 방법을 안내해 주거나, 필요한 참고 자료를 제공할 수 있음

○ 또한 팀을 기반으로 프로젝트가 운영되기 때문에 팀 내에서 발생하는 갈등이나 협력의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도록 중재자의 역할을 수행해야 함. 특히 개별 학습자의 참여 수준을 확인하는 것은 팀의 성취에 있어 매우 큰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교수자의 세심한 운영관리가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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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기반학습 단계별 구성요소

○ 프로젝트기반학습은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학습자 집단이 최종 결과물을 산출하기까지 수업 내·외의 다양한 자원들을 사용하고, 진행 과정의 각 단계에서 발생하는 문제와 관련된 사항들을 협력적 활동을 통해 논의하는 것을 전제로 함

○ 따라서 세분화된 과정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절차가 필요하며, 각 단계의 구성을 기반으로 한체계적 설계가 요구됨

○ 이에 세분화된 프로젝트기반학습 설계의 구성 단계, 각 단계에서 도출될 수 있는 성과물, 교수자-학습자 및 학습자-학습자 간 상호작용을 고려한 평가지표 도출을 위해 프로젝트기반학습 수업 모델의 주요 구성요소들을 살펴보고자 함

○ 선행연구에서 나타난 프로젝트기반학습 수업 모델의 단계별 주요 구성요소는 아래 <표 Ⅰ-1>과 같음

프로젝트기반학습 인증기준과 평정확인요소 설정

○ 인증기준은 교과목이 갖추어야 할 요소의 기준을 설정한 것으로 각각의 인증기준은 1개 이상의 하위 확인요소들을 포함하고 있음

○ 확인요소는 인증기준에 해당하는 하위기준에 따라 인증기준 충족 여부를 확인하기 위하여 구체적으로 확인해야 할 사항을 제시한 것으로 실제 인증심사에서는 확인요소별로 점수를 부여하여 인증 수준을 판단하게 됨

프로젝트기반학습 인증평가 판정 기준

○ 프로젝트기반학습 인증평가는 총 3개의 인증유형(인증, 조건부인증, 인증불가)으로 구분하며, 각 인증유형별 특성을 반영하여 유효기간 및 후속조치에 대한 환류와 질 관리를 시행할 예정임

○ 인증유형별 판정기준은 <표 Ⅱ-5>와 같으며 인증평가 결과의 총점을 기준으로 함

○ 추후 프로젝트기반학습 인증제의 운영목적과 방향에 따라 유효기간 및 후속 조치 과정은 추가 수정 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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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기반학습 수업 모델 개발 결과

○ 본 연구를 통해 프로젝트기반학습 수업 모델에 기반한 인증지표 및 평가기준안을 개발하고, 계획서 가이드와 평가 가이드를 개발함

○ 프로젝트기반학습 수업 모델 정립을 통해 도입, 전개 정리의 순서에 따른 단계별 주요 구성요소를 확인하였고, 이를 교수설계 관점에서 수업설계, 수업운영, 수업성과로 구성함

○ 이후 수업설계, 수업운영, 수업성과의 구분에 따라 교수자와 학습자가 수행하는 수업준비, 각각의 역할 및 활동을 항목으로 나열함

○ 해당 항목들은 실제 프로젝트기반학습이 진행되는 동안 교수자와 학습자가 수행해야 하는 것으로 해당 역할과 활동의 계획 및 수행이 적절하게 이루어질 수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인증평가의 주요 기준이 됨

○ 따라서 이를 포함하는 기준으로 프로젝트기반학습 인증지표를 개발함

교수자

프로젝트기반학습 준비 단계

○ 프로젝트기반학습에서 가장 중요한 교수자의 역할은 제공되는 지식을 전달하는 역할에서 더 나아간 학습 과정의 촉진임

○ 이를 위해 교수자는 학습자의 수준에 맞는 적절한 프로젝트 주제를 선정하고, 해당 주제를 명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학습자에게 설명해야 함

○ 이 과정에서 프로젝트 목표와 수행 방법을 구체적으로 안내하며, 프로젝트의 중요성과 실무적 의미를 학습자에게 전달하여 학습동기를 향상시킬 필요가 있음

제안사항

○ 프로젝트기반학습의 적용 활성화 및 효과적인 운영결과를 위해 세부계획서 양식과 가이드라인을 명확히 제시해야 함

○ 인증평가 수행 전 제출 자료의 누락 여부 및 기본 요건 충족 여부를 철저히 검토하여 평가 과정을 정교화해야 함

○ 일부 지표에서 기본 조건을 충족하여 인증 결과가 상향평준화 되는 이슈가 발생될 시 지표 및 평가기준을 재점검해 볼 필요가 있음

○ 학생들이 프로젝트기반학습을 수행하며 느낀 장점, 단점, 개선점을 파악하고, 교수자가 프로젝트기 반학습을 운영하며 느낀 개선사항을 파악하여 반영할 필요가 있음

○ 인증된 교과목의 사례를 공유하여 프로젝트기반학습 도입을 장려하고 확산을 촉진할 방안 마련이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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