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창 VISION 과학거점학교 최우수학교, 사과제연구 거점학교, 교수학습, 교수학습개발, 교수학습개발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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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학교 교육의 기반

 

Ⅱ. 학교 교육 방향
교무부
1. 고교학점제의 안착을 위한 효율적인 교육과정 운영
가. 학생 중심 교육과정 개발
1) 학생들이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협력적 학습 환경 조성
2) 다양한 교내·외 학습 경험(프로젝트 기반 학습, 온라인 학습 등)을 제공하는 교육과정 운영
3) 학생의 학습 능력과 흥미를 반영한 선택 과목 다양화 및 심화 과정 개설
4) 지역사회와 연계한 교육과정 개발을 통해 실생활과 연계된 배움의 기회 확대

연구부
1. 고교학점제 정착을 위한 교실 수업 개선 지원
가. 기본 소양과 기초학력을 바탕으로 진로, 적성에 따른 과목 선택을 위한 종합 수업 구성 지원
1) 최소성취수준 미도달 학생 예방 지도 및 추후 지도 계획 수립
2) 학생 기초학력 보장 책임 지도 계획 수립
3) 안정적인 고교학점제 운영 및 정착을 위한 교실 환경 개선 지원
4) 교사들의 수업 혁신을 위한 교원 학습 공동체 운영 지원
5) 방과 후 문ㆍ예ㆍ체 교육 활동 프로그램 활성화

안전생활부
1. 존중·배려·소통의 생활교육 강화
가. 존중·배려·소통의 생활 교육
1) 학생 생활 지도, 다양한 캠페인 활동, 교육, 유관 기관과 연계한 행사 등의 활동을 통하여 성숙한 시민의식을 함양할 수 있는 교육
2) 2025년 새로 개정한 학생 생활규정을 잘 준수하고 질서를 확립하여 존중과 배려를 실천할 수 있는 학생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건전한 학교 문화 조성

창의인문부
1. 다양한 창의체험 활동의 체계적 지원 시스템 구축
가. 유관 기관과 연계한 프로그램 개발 운영 및 연계 체제 구축
나. 서울 창의감성교육 배움터와 제1, 2 서울창의예술교육센터 활동 연계

정보과학부
1. STEAM 및 메이커 교육 콘텐츠 개발
가. 수업 콘텐츠 개발
1) 교육과정의 목표를 구현할 수 있는 수업 내용 및 방법 연구
􋹨 교원 학습 공동체(실험하는 교사들) 활동 활성화
􋹨 ICT 교육 환경 정착 : 구글 크롬북, 아이패드 디벗 활용

 

Ⅲ. 학교 교육과정
2025학년도 1학년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방향
[ 편성 방향 개요 ]
• 포용, 공존, 주도성을 강조하는 서울 교육과정 구현
• 학교 여건 및 교육 공동체의 요구와 필요를 반영한 자율적인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 학생의 진로 설계와 맞춤형 학습을 지원하는 학점 기반 선택 중심 교육과정 편성・운영
• 학생의 전인적 발달을 지원하는 예술・체육 교육 및 창의적 체험 활동 내실화
• 학교 설립 취지에 맞춘 교육과정 편성・운영

2025학년도 2·3학년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방향
[ 편성 방향 개요 ]
• 지성, 감성・건강, 인성・시민성을 키우는 서울혁신미래교육과정의 구현
• 학교 여건을 고려한 단위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자율성 확대
• 학생의 희망과 적성, 진로에 맞는 학생 맞춤형 선택 교육과정 편성・운영
• 문화・예술・체육 교육 및 창의적 체험 활동 내실화
• 학교 설립 취지에 맞춘 교육과정 편성・운영

교과 운영 방침
1. 기본 운영 방침
가. 학교는 이 지침을 바탕으로 학교 실정에 적합한 학교 교육과정을 편성ㆍ운영한다.
나. 학교는 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계획을 수립하여 학년 및 교과목별 교육과정을 편성한다.
다. 학교는 모든 교원이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민주적인 절차와 과정을 거쳐 교육과정을 편성한다.

 

Ⅳ. 부서 업무
1. 교무부
1. 2025학년도 추진 사항
가. 성숙한 자아와 바른 품성을 갖추고, 진로에 맞는 지식과 기능을 익히며 평생학습의 기본능력 기름
나.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경험을 융합하여 창의적 문제 해결, 능동적 대처 능력 기름
다. 선행교육 금지 및 사교육 경감
라. 학부모, 학생과 학교 행사 및 일정 공유
마. 성적 관리 및 생활기록부 입력과 관리 철저

2. 연구부
1. 2025학년도 추진 사항
가. 고교학점제의 원활한 정착과 내실있는 운영을 위한 연구 활동 추진
나. 교원의 전문성, 신뢰성 제고를 위한 자율장학 및 자율연수 강화
다. 교원 학습 공동체와 동료 장학을 통한 교사 연구 활동 활성화
라. 교직원들 간의 원활한 소통을 통한 학교 발전 방안 수립
마. 기초학력 보장 지도 대상 학생 선정 및 지도 구성 운영
바. 최소성취수준 보장 지도 대상 학생 선정 및 지도 구성 운영
사. 수요자 중심의 방과후학교 운영
아. 학교 자체 평가의 내실화

3. 안전생활부 부장
1. 2025학년도 추진 사항
가. 학생 생활교육의 내실 있는 운영을 통해 소통과 배려, 공감이 있는 학교 문화 조성
나. 위기 학생의 조기 발견을 위한 상담 및 Wee클래스 운영 및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다. 학교폭력 사안을 해결 중심에서 예방 중심의 프로그램 운영 및 지속적 캠페인 활동
라. 교내 위생 관리로 학교 구성원들의 감염증 예방 및 홍보
마. 올바른 인성과 리더십을 갖춘 인재를 육성하는 자치 활동

4. 진로진학부 부장 : 박○○ (3603-720, 내선 720)
1. 2025학년도 추진 사항
가. 진로·진학 지도의 일관되고 연속적인 시스템 구축
나. 대입 자료 누적 관리 체계 구축
다. 자기주도적 진로탐구활동 내실화
리. 진학 관리 및 학업 역량 강화

5. 창의인문부 부장 : 김○○ (3603-785, 내선 785)
1. 2025학년도 추진 사항
가. 창의력 계발 및 인문학 이해 증진을 위한 다양한 교육 활동 추진
나. 학생의 요구를 반영한 정규 동아리 편성으로 상식을 넓히고 자신을 계발하는 동아리 활동 구성
다. 자발적인 의도를 바탕으로 인간의 존엄성을 인식하며 세계시민의 자질을 함양하는 봉사 활동
라. 국제사회의 흐름과 변화에 적응하며 균형 있고 진취적인 융합형 인재상을 구현하는 특색 활동
마. 올바른 인성과 리더십을 갖춘 인재를 육성하는 자치 활동
바. 국제적 감각과 독서력을 갖춘 글로벌 리더 교육
사. 학교 행사 및 홍보물 간행을 통한 학교 홍보 활동

6. 정보과학부 부장 : 원○○ (3603-750, 내선 750)
1. 2025학년도 추진 사항
가. 디벗 프로젝트 활용 교육의 활성화를 통한 교수학습 활동의 디지털화와 개별 맞춤형 교육의 실현을 위한 기반 구축 및 지원
나. 개인정보보호 내부관리계획 수립 및 개인정보파일 관리 상시화
다. 사이버보안 진단의 날 실시 계획 수립 및 내 PC지키미 기준 점수 유지
라. 교수학습 방법 개선을 위한 스마트 교육 SW 및 정보화 기기 지원
마. 창의력과 문제 해결력을 키우는 과학교육
바. 서울특별시교육청 지정 거점학교 운영의 내실화
사. 자연ㆍ이공계 우수 학생 지도 및 과학 캠프 실시
아. 환경 생태 교육 상시 활성화

7. 3학년부 부장 : 정○○ (3603-780, 내선 780)
1. 2025학년도 추진 사항
가. 학업 역량 강화 및 자기주도학습 분위기 조성
나. 2026학년도 대입 진학 연구회 운영
다. 학생 수준별 입시 전략 수립 및 개인별 맞춤형 진학 지도
라. 바르고 선한 인재 육성

8. 2학년부 부장 : 오○○ (3603-715, 내선 715)
1. 2025학년도 추진 사항
가. 공동체 생활 적응과 개인 심리 안정을 도모하는 인성 및 생활 지도
나. 스스로 찾아가는 진로 활동
다. 자기주도적 학업 역량 강화
라. 수요자 중심의 안전한 소규모테마형 교육여행
9. 1학년부 부장 : 이○○ (3603-780, 내선 780)
1. 2025학년도 추진 사항
가. 고교학점제의 취지에 따라 학생들이 진로와 적성에 맞는 과목을 선택하고, 자기주도적 학습 역량을 강화하며, 공동체 생활에서 필요한 배려와 협력, 리더십을 함양하고 학생 개개인의 학업 성취와 진로 목표 달성하도록 유도함.
나. 진로 연간 프로젝트 운영 : 학생 진로에 따른 그룹별 컨설팅, 입체적인 진로 포트폴리오 지원
다. 스스로 성장하는 자기주도적 학습 역량 강화
라. 공동체 생활에서 필요한 배려, 협력, 나눔 및 올바른 리더십 함양

 

Ⅴ. 규정 ‧ 계획 및 현황
1. 목적
각 대학의 학교장 추천입학전형 취지에 적합한 학생을 공정하고 객관적인 방법과 절차에 따라 선정하여 추천하는 데 목적이 있음.

각종 학교 위원회 운영 계획
학교운영위원회
1. 설치 및 운영 근거
가. 초ㆍ중등교육법 제 31조~제 34조의 2항
나. 초ㆍ등교육법시행령 제 58조~제 64조
다. 학교법인 인창의숙 정관

학업성적관리위원회
1. 학업성적관리위원회 구성 및 심의 내용
가. 의의
학업성적 평가 및 관리의 객관성․공정성․투명성과 신뢰도를 높이고, 학교생활기록부의 처리관리, 이에 따른 활동을 강화하기 위하여 학업성적관리위원회를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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