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화이론과 인공지능 활용영어교육
미리보기
사회문화이론과 인공지능 활용영어교육
도서정보
저자 : 이현주
ISBN : 978-89-6131-166-3
페이지 : 154 page
발매일 : 2024-12-26
크기 : 152*225mm
정가 : 15,000
책소개
인공지능은 ‘사회문화적 산물(sociocultural artifact)’로 인간의 역사적 발전과 사회문화적 구조안에서 만들어진 결과물입니다. 이러한 인공지능은 언어 습득을 포함하여 우리의 삶의 여러 측면에 깊이 관여하고 있습니다. 이 책에서는 이러한 관점을 바탕으로 Vygotsky의 사회문화 이론을 적용하여 인공지능 기반의 영어 학습에 대해 탐구하고자 합니다.
1장은 Vygotsky의 사회문화이론을 바탕으로 생성형 인공지능이 언어 학습에 미치는 심리적, 사회적, 교육적 측면을 살펴봅니다. 특히, 페레지바니에(Perezhivanie)와 근접 발달 영역(ZPD)을 통해 인공지능이 어떻게 학습자의 언어 능력을 향상시키고 동기를 부여하는지를 논의합니다.
2장은 인공지능이 영어 학습에 구체적으로 어떤 영향을 미치며, 동시에 어떤 한계점을 가지는 지에 대해 살펴봅니다. 다양한 인공지능 기술은 개인 맞춤형 학습을 가능하게 하여 영어 학습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학업 성취도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3장에서는 AI 디지털교과서의 도입이 영어 교육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인공지능 시대의 새로운 영어 학습 방향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디지털교과서의 발전과 인공지능 기술의 통합은 학습자의 흥미를 유도하고 효과적인 학습 환경을 조성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4장은 대학생 교사들이 AI를 활용한 수업 경험이 AI 교수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예비 교사 교육의 발전적 모델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대학생 교사들의 AI 교수 경험은 참여자들의 교수 전략을 개선하고 학생의 상호작용을 촉진합니다.
이 책은 인공지능이 영어 및 제2언어 학습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뿐만 아니라 도전 과제들을 함께 살펴보면서 한국의 영어 교육에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습니다.
저자소개
이현주
● 현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어교육전공 조교수
● 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 Curriculum & Instruction 박사
목차
제1장 사회문화이론Sociocultural Theory과 생성형 인공지능
1. Vygotsky의 사회문화 이론 (Vygotsky’s Sociocultural Theory, SCT)
2. Vygotsky의 사회문화 이론과 영어 학습
3. Vygotsky의 사회문화 이론과 생성형 인공 지능을 활용한 언어 학습
4. 생성형 인공지능과 영어 교육의 통합: 사회문화적 관점의 함의
5. 제언: 사회문화 이론을 적용한 인공지능 기반 언어 학습
참고문헌
제2장 생성형 인공지능 시대의 영어 교육: 가능성과 도전
1. 인공지능과 언어 교육
2. 영어 및 언어 학습에 인공지능 활용의 가능성
3. 생성형 인공지능 활용의 문제점
4. 제언: 영어 및 제2언어 교육에서 인공지능 활용의 문제점
참고문헌
제3장 AI 디지털교과서를 활용한 영어 교육의 방향
1. 서론
2. 디지털교과서 정책 변화와 영어교육
3. 인공지능 시대 영어교육의 방향
4. AI 디지털교과서를 활용한 교수학습 모형 제안
5. 결론
참고문헌
제4장 영어 AI 교수 경험이 AI 교수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1. 서론
2.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3. 연구방법
4. 연구 결과 및 논의
5. 결론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