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원고등학교, 독도의 날 행사 성황리 개최, 장애인 인식 교육의 중요성 및 우리의 역할, 학교교지, 신문제작, 신문디자인, 신문만들기
새롭게 도약하는 부원고등학교의 관리자를 만나봅니다.
1. 부원고등학교를 이끌어 가는 시작점에서 교장선생님이 갖고 계신 교육 철학 및 가치관을 알려주세요.
(학교장의 교육자로서의 가장 큰사명은 무엇이라 생각하시나요?) 미래전문가들은 인공지능과 컴퓨터화로 인해 지금의 일자리 중 상당부분이 조만간 사라질 것이고, 미래에는 대량실업과 양극화가 사회적 이슈가 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과 4차 산업 혁명이 사회를 근본적으로 변화시킬 것은 분명하고, 가장 큰 변화가 예상되는 영역 중 하나는 교육 일것 입니다.
새로운 사회는 새로운 인재를 필요로 하고 그러자면 새로운 교육이 필요하고 4차 산업혁명시대의 교육을 어떻게 변화 시킬것 인가? 극단적으로 학교가 사라질 것이라 예측하는 미래학자들도 있습니다. 미래의 학교교육의 변화는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연결해 학습할 수 있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지금도 세계 어느 지역에서건 미국 MIT나하버드 대학의 명강좌를 무크(MOOC; Massive Open Online Course)로 들을 수 있다. e-러닝, 인터넷 강의 등이 상용화된 것은 이미 오래전 일입니다. 미래 교수자의 역할은 지식전수가 아니라 왜 학습이 필요한지를 깨닫게해주고 스스로 학습하는 방법을 코칭해주는 전문가일 것입니다. 이를테면 가르치는 사람(teacher)에서 지도하고 조언하는 조력자 퍼실리테이터
(Facilitator)로 변화할 것 입니다. 미래교육은 지식을 전달하고 암기하는 방식의 교육이 아니라 삶의 지혜와 지식을 관통하는 통찰력을 길러주고, 또한 사회적 존재로서의 협동심, 소통, 공감능력을 길러주는 교육이 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사회구변화에서 행복하게 자주적으로 미래를 준비하는 학생을 육성하는 것이 미래의 민주시민으로 육성하는 방법일 것이고, 학교는 학생이 스스로 자신의 진로를 설계하고, 사회의 변화를 바라볼수 있는 관점을 가지고 새로운 정보를 재구조화 할 수 있는 평생학습자로서 미래사회에서 요구하는 역량을 갖춘 미래인재를 육성하는 행복한 배움의 터를 만들어야 할 것 입니다.
장애인 인식 교육의 중요성 및 우리의 역할, 학교교지, 신문제작, 신문디자인, 신문만들기
부원고학과소개
보통과(일반계)
고교학점제와 2022 개정 교육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진로와 진학 목표에 맞춘 과목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교과교실제 운영으로 각 과목의 특색 교육을 제공하며, 공동교육과정 참여를 통해 소수 과목 선택권을 보장하며 학생들의 진로와 진학을 지원하기 위해 예술교과와 체육교과 중심의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창의적 체험활동과 맞춤형 동아리 편성, 대입 설명회 및 진로 컨설팅 등을 통해 체계적인 진로 지원을 제공합니다. 또한, 농어촌전형에 맞춘 진학 지도도 함께 지원합니다.
특히, 이번에 신설되는 체육중점과정에서는 체육대학 진학과 공무원 체력검정 준비를 목표로 교과 과정을 운영합니다. 방과 후 수업과 모의 실기대회를 통해 실력을 보충하고, 맞춤형 입시 지도와 진로 특강을 통해 학생들의 체육 진로를 지원합니다.
반도체전자과(직업계)
반도체전자과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한 반도체 관련 교육과정을 제공하여 학생들에게 전기와 전자에 대한 기초 이론을 체계적으로 가르칩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전기, 전자, 반도체 분야의 기초 지식과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습득하고, 해당 분야에서 취업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합니다.
이 과정에서는 전자기능사, 정보처리기능사, ITQ, 컴퓨터 활용 능력, 3D프린터 운용 기능사, 워드프로세서 등 다양한 자격증 취득 기회가 제공됩니다. 또한, 직업계열 성장관리 프로그램인 스텝업반을 통해 학생들의 직업적 성장을 돕습니다. 교육과정은 전기전자일반, 정보처리와 관리, 전자회로, 전기회로, 반도체 재료, 전기전자 측정, 전자 부품 생산 등을 포함하며, 성공적인 직업생활을 위한 교육과 보통교과목도 함께 진행됩니다.
3D디자인과(직업계)
3D디자인과는 디자인과 전자 분야를 융합한 전국 유일의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은 의료공학, 항공우주, 자동차, 패션 등 다양한 분야의 제품 모형 제작을 목표로 하며, 졸업 후 해당 분야에서 취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학생들은 독창적이고 실용적인 디자인 아이디어를 3D 모델링과 프린팅을 통해 실제 제품으로 구현하는 기술을 배우게 됩니다. 또한, 3D프린터 운용 기능사, 웹디자인 기능사, 컴퓨터 그래픽스 운용 기능사, 컴퓨터 활용 능력, CAD 실무 능력 시험(CAT) 등 다양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직업계열 성장관리 프로그램인 스텝업반도 운영되어 학생들의 직업적 성장을 돕습니다.
교육과정은 디자인 일반, 디자인 제도, 영상 제작 기초, 컴퓨터 그래픽, 조형, 3D 프린터용 제품 제작, 제품 디자인, 시각디자인 등 다양한 교과목으로 구성되며, 성공적인 직업생활과 보통교과목도 포함되어 학생들의 전반적인 역량 강화를 지원합니다.
학교특색 사업
어울림교실 운영
학교 부적응 학생들에게 의미 있는 학교생활을 지원하고, 학생들의 꿈과 끼를 살리는 다양한 교육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 프로그램은 다양한 교육을 원하는 학생들에게 대안적 기회를 제공하며, 특별 교육을 받은 학생들에게 긍정적 행동 강화 교육을 제공합니다. 또한 학생들이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존중하고 협력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프로그램에는 식물공방(원예 가드닝), 가죽공예, 비즈공예, 아침 한끼 프로그램, 생명사랑 걷기대회, 정서 회복 캘리그라피, 문화예술공연을 통한 자기 탐색, 요리공방, 도자기 공방, 요가 명상 등 다양한 활동이 포함됩니다.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부원고는 산학일체형 도제학교로서, 학교와 기업을 오가며 직업교육과 도제훈련을 통해 실무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1학년 2학기에 원서 접수 후 면접을 통해 선발되며, 3학년 1년간 도제훈련을 진행합니다. 훈련기간 동안 학생은 학교에서 주 2일, 학습기업에서 주 3일을 학습하며, ‘전자기기생산_L2’ 국가자격증 취득 기회도 제공됩니다.
학생들은 학습기업 훈련기간 동안 급여를 지급받고, 4대 보험에 가입됩니다. 훈련기간 동안 경력이 인정되며, 외부 평가 합격 시 정규직 채용과 병역 특례 혜택이 주어집니다. 또한 졸업 후 P-TECH 대학 진학이 가능하고, 학비 지원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취업 경쟁력 향상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자격증 취득을 위한 지원과 직업 기초 능력 향상 프로그램(수학, 영어, 전공 실무 등)을 제공합니다. 부원고는 여러 학습기업과 협력하여 실무 중심의 교육을 제공합니다.
장애인 인식 교육의 중요성 및 우리의 역할, 학교교지, 신문제작, 신문디자인, 신문만들기
과학 퍼즐 대회, 학생들에게 흥미롭고 유익한 경험 제공
11월 1일 금요일, 부원고등학교 생명과학실에서는 과학 퍼즐 대회가 열렸다. 이 대회는 학교 내에서 진행된 교내 경시 대회로, 과학 수업을 담당하는 선생님이 주관했다. 점심시간 동안 생명과학실로 향하는 학생들의 모습이 눈에 띄었으며, 학생들은 과학 용어와 관련된 퍼즐을 풀며 흥미로운 시간을 보냈다.
대회의 진행 방식은 과학 용어와 관련된 낱말을 찾는 형식으로, 학생들이 과학적 지식과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대회는 두가지의 레벨로 나누어졌는데, 레벨 1은 1학년 학생들만 참여할 수 있었고, 레벨 2는 모든 학년이 참여할 수 있었다. 각 레벨마다 최우수상 1명과 우수상 1명이 시상되었으며, 이를 통해 학생들은 성취감을 느끼고 동기 부여를 받을 수 있었다.
이번 대회에 참여한 학생들은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한 학생은 “흥미로웠다”고 말하며, 과학적 사고를 훈련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고 전했다. 또 다른 학생은 “매우 가치 있는 시간이 되었다”며, 과학 퍼즐을 통해 자신이 알고 있는 과학 용어의 범위가 넓어졌다고 느꼈다고 말했다. 몇몇 학생은 “더많은 종류의 원소 이름들을 알 수 있게 되었다”며, 과학적 지식을 확장하는데 도움을 주었다고 밝혔다. 대회 후, “즐거운 대회였다”고 말한 학생도 많았으며, 이를 통해 학생들이 과학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더욱 키울 수 있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과학 퍼즐 대회는 단순히 지식을 쌓는 것에 그치지 않고, 학생들에게 문제해결 능력을 기르고, 팀워크와 경쟁을 통한 학습 동기를 부여하는 중요한 행사였다. 또한 학생들이 과학적 사고를 확장하고 다양한 과학 용어에 대해 자연스럽게 배우는 기회가 되었다. 앞으로도 이러한 대회가 꾸준히 개최된다면,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더욱 증진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다.
부원고등학교, 독도의 날 행사 성황리 개최 학교행사
여러분은 독도의 날이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알고 계신가요? 독도의 날은 1900년 고종 황제가 독도가 대한민국의 영토임을 공식적으로 선언한 것에서 시작됩니다. 고종 황제는 10월 25일, 독도가 울릉도의 부속 섬임을 명시한 법령을 발표하였고, 이를 통해 독도가 한국의 영토임을 국제적으로 표명했습니다. 이후 2000년, 민간 단체인 독도수호대는 10월 25일을 ‘독도의 날’로지정하며, 독도에 대한 국민의 관심을 더욱 높이고 독도의 소중함을 되새기기 위한 계기를 마련했습니다. 독도의 날은 오늘날까지도 우리에게 독도의 중요성과 역사적 의미를 되새기는 날로 기억되고 있습니다. 부원고등학교는 10월 25일 독도의 날을 맞아 독도의 중요성을 학생들에게 알리고, 독도의 사랑을 일깨우기 위한 다양한 행사를 학교
웅비관 1층에서 진행했다. 원래 예정된 날짜는 10월 25일이었지만, 1차 지필평가와 겹쳐 10월 29일 화요일로 연기되어 진행되었다.
독도의 날 행사는 학생들에게 독도에 대한 소중함을 되새기고, 독도의 중요성을 홍보하는 목적에서 마련됐다. 이날 행사는 독도 관련 스피드 퀴즈, 독도 이행시, 독도 키링 및 보석 십자수 만들기, 독도 편지 쓰기, 독도 포토존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꾸며졌다. 학생들은 다양한 활동을 통해 독도의 역사와 의미에 대해 더욱 깊이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행사에 참여한 학생들에게는 독도 샤프, 지우개 등 학용품이 제공됐다. 학생들은 이 학용품을 통해 독도의 중요성을 잊지 않겠다고 다짐하며, 독도에 대한 관심을 지속적으로 가질 것을 다짐했다. 행사에 참여한 학생들은 “덕분에 독도의 날에 대해 더 잘 알 수 있는 기회가 됐다”, “즐겁고 뜻깊은 시간이었으며, 친구들과 더 친해진 것 같다”, “독도를 위한 더 많은 홍보와 캠페인 행사가 있으면 좋겠다”는 소감을 전했다.
비록 1시간이라는 짧은 시간이었지만, 이번 독도의 날 행사는 부원고등학교 교사들과 학생들에게 독도에 대한 애정을 다시 한 번 일깨워주며, 모두에게 즐거운 경험이 되었다.
장애인 인식 교육의 중요성 및 우리의 역할, 학교교지, 신문제작, 신문디자인, 신문만들기
장애인 인식 교육의 중요성 및 우리의 역할
장애인 인식 교육은 우리 사회에서 장애를 가진 사람들과 그들의 권리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문화를 확산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장애인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촉진하려면 단순히 장애를 이해하는 것을 넘어, 장애인들의 삶의 질 향상과 사회적 통합을 위한 실질적인 접근이 필요합니다. 장애 인들이 일상에서 겪는 어려움과 차별을 해소하고, 그들이 더 나은 삶을 영위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은 우리 사회 모두의 책임입니다.
최근 부원고에서 진행된 장애인 인식 교육 영상을 통해 학생들은 장애인들에 대한 차별적 태도를 개선하고, 사회적 통합을 촉진하는 중요성을 깊이 깨닫게 되었습니다. 많은 학생들이 교육 영상을 통해 장애인들이 겪는 어려움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정신적, 신체적
접근에서 개선이 필요하다는 점을 인식했습니다. 또한, 교육에서 강조된 체험 중심의 교육과 통합적인 교육 환경 제공, 미디어와의 연계를 통한 장애인에 대한 올바른 정보 전달이 매우 효과적인 방법임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장애인 인식 교육은 단순한 지식 전달을 넘어서 사회 전체의 문화를 변화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장애를 가진 사람들과의 차별 없는 소통과 협력을 통해 우리는 장애인들이 겪는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를 통해 평등하고 존중받는 사회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단순히 이론적인 교육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실생활 속에서 장애인들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배워 실천으로 옮기는 것이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부원고 학생들 모두가 장애인 인식 교육을 통해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장애인들이 평등하고 존중받는 사회를 만들기 위한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우리 모두가 함께 올바른 인식을 갖고, 차별 없는 사회를 만들어가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우리가 일상에서 작은 실천을하며 장애인들을 배려하고, 그들이 사회에서 온전히 자신을 표현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필요합니다.
모두가 함께 살아가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부원고 학생들이 앞장서서 장애인 인식 개선에 힘을 쏟고, 지속적으로 노력한다면, 더 나은 사회로 나아가는 길에 큰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함께 올바른 인식을 바탕으로, 서로존중하고 배려하는 사회를 만들어 갑시다. 장애인 인식 교육의 중요성 및 우리의 역할, 학교교지, 신문제작, 신문디자인, 신문만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