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사회핵심 역량을 갖춘창의 · 융합형인재양성, 구일고등학교 홍보 팜플렛, 브로슈어디자인, 브로셔디자인, 브로슈어
미래사회 핵심 역량을 갖춘 창의 · 융합형 인재양성
학교특색사업
1. 학업 역량 강화를 위한 활동중심 수업 및 자기주도 학습 지원
학생 맞춤형 고교학점제 운영
학생 개인별 맞춤형 교육과정 지원
진로코디네이터와 함께하는 선택과목 상담 및 진로진학코칭
학생 · 학부모의 교육과정 이해를 돕는 선택과목 설명회 운영
다양한 선택과목 개설 및 선택권 확대
최적의 교육환경 조성을 위한 교구·기자재 구입 및 실습·재료비 재원 대폭 확충
학교자율 교육과정 운영(수업량유연화주간 운영)
다양한 수업 모형을 활용하여 교과목별, 진로별 교과목 탐구 활동 또는 교과목 간 융합 프로젝트형 수업을 진행하고 학생의 자율
적 교육활동 및 성장 과정을 학교생활기록부에 기록
진로별 교과목 탐구 체험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와 적성에 맞는 선택 교과목을 탐색하고, 스스로 진로를 설계할 수 있
는 역량 함양
통합사회(다문화 사회 이해 활동), 수학/영어/과학(주제탐구보고서), 정보(실생활 문제해결과 정보과학), 한문(디지털 전각도장 제
작), 기하(컴퓨터 프로그램 이용한 이모티콘 제작), 세계사(세계 문화에 대한 이해), 지구과학(지구 온난화를 막기 위한 지구 공학적
대안 조사), 화학1(원소 캐릭터 디자인), 세계지리/여행지리(세계의 도시와 문화 컨텐츠 기획), 프로그래밍(데이터 분석을 통한 전공/
진로 인사이트 발견) 등 다양한 교과에서 진로 관련 주제 탐구 및 발표
과정을 중시하는 협력과 참여 중심 수업
교과목별 특색 교육과정 운영 : 한 학기 한 권 읽기(국어), 나의 문학 일지(문학), 저출산 고령화 현상 탐구(사회문화), 생태관련 독
후활동(생명과학), 중국/일본문화 이해(중국어/일본어), 공공데이터와 파이썬을 활용한 데이터 분석(인공지능기초), 나도 북멘토(또
래 독서활동), 다문화 사진전/지리 감성 시 작성(지리), 문화유산 팜플렛 제작(한국사) 등 프로젝트 수업 활성화
외부 전문 강사를 활용한 코티칭 수업 운영 : 음악(기악), 특색 창체(연극, 영화) 등
교과별 · 주제별 교원학습공동체 운영을 통해 교원 전문성 신장과 수업 혁신 활동
자기주도학습능력 신장을 위한 자율학습실 운영
매일, 매월 계획과 평가를 통한 학습 습관 확립 시스템
학익재(자율학습실) 상시 운영, 협력 연구를 위한 스터디룸 운영
자율학습실 관리자가 임장 지도
‘학구열발전소’ 자율학습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자기주도학습 역량
기초학력신장교육
또래멘토링 프로그램 : 교과별 학생 멘토/멘티를 구성하여 다양한 개별활동을 통한 학력 신장 활동
기본학력 책임지도제
– 기초학력 지원이 필요한 학생들을 위한 정서 및 심리 활동 지원
– 교사와 긴밀한 관계를 구축하며 다양한 학습코칭, 진로 문화 체험 등의 활동
미래사회핵심 역량을 갖춘창의 · 융합형인재양성, 구일고등학교 홍보 팜플렛, 브로슈어디자인, 브로셔디자인, 브로슈어
2. 자신감과 비전을 심어주는 진로·진학 프로그램 구일고 선배들이 후배들에게 전하는 소리!!!
진로튜터링 ‘敎學相長’ 운영
전공계열 및 전공학과 관련 진로진학을 위한 또래 활동(총 103개 413명 참여)
학년별 운영 현황 : 1학년 ‘고딩코딩’ 등 35개(182명), 2학년 ‘미술랭’ 등 42개(167), 3학년 ‘다윈제자’ 등 19개(64명)
계획서 제출(4월) → 튜터링활동 및 일지 작성(4~11월) → 개별활동 보고서 제출(11월 말)
자신의 진로와 관련된 직업, 전공학과 등에 대한 탐색을 통해 탐구 능력 함양
서로 튜터-튜티가 되어 가르치고 배우면서 함께 성장
맞춤형 진로 선택을 위한 프로그램
진로 동영상 상영회 ‘디저트 꾸다’ 운영(연중 18회)
전공학과 안내 프로그램 운영, 다양한 진로 특강 프로그램
학부모와 함께하는 진학 컨설팅 운영
‘나는 꿈보다’(희망직업 및 희망학과 탐구보고서 발표)
직업흥미검사, 직업적성검사, MBTI
진로·진학 관련 정보 제공 및 대입 자료집 제작
대학별 입시 요강(수시ㆍ정시) 분석을 통한 맞춤형 대입 자료집 제작
진학정보자료실을 활성화하여 대입 관련 홍보 자료 및 진로 정보 책자 게시·열람
학생부종합전형 대비 모의면접 프로그램 및 VR을 활용한 가상 면접 체험 프로그램 운영
구로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 연계 직업인 특강
학기말 수업량유연화주간에 운영(학생부 개인별 세부 특기사항에 기재)
프로그래머, 항공조종사, 패션디자이너, 과학수사관, 생명공학자, 재무컨설턴트, 경제학자, 건축가, 간호사, 기자, 군인, 항공승무원
고교학점제 시행을 위한 프로그램
재학생들의 개인별 교육과정 구성에 있어 선택과목에 관한 세세한 정보를 담은 안내 책자 발간
전입생의 부족한 이수과목 이수를 돕기 위한 온라인 보충 교육과정 운영과 공동 교육과정 학생 모집 및 안내
개인별 진로 진학에 있어 필요한 과목구성을 상담해 주는 진로 코디네이터 프로그램 운영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만든 점심시간 구일 스.카. 운영 [상시]
점심시간 30분도 열심히 공부하고 싶은 학생들의 자기주도 학습 기회 확대
3학년 학생들의 필요와 요구로 시작한 점심시간 구일 스.카.
(교과교실 활용, 선생님 임장지도)
학생과 학부모가 함께 받는 수시 지원 전문가 컨설팅 [8월]
3학년 1학기까지 내신 기준 상위 학생 44명의 수시 지원 컨설팅 진행(학부모 참석 가능)
5개 학기 내신성적, 6월 대수능 모의고사 성적, 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 등 분석을 통한 합격 가능 대학 진단
여름 방학 중 담임 선생님과의 개별 수시 상담과 전문가 컨설팅을 통해 최적의 수시지원 대학/전형/학과 결정 가능
구일특공대 3학년 여름방학 학구열발전소 프로그램 [7~8월]
여름방학 동안 3학년 학생들의 자기주도학습 능력을 확립하여 건강한 학습 분위기 정착
국어·수능 모의 문제 제공, 담임관리제, 질문교실 운영으로 엄격한 출결 관리 및 밀도 있는 자기주도 학습 분위기를 제공
3학년 신청자 40명(2학급)의 여름방학 집중 학습을 통한 수능 실력 UP도전
수시 전형 면접 지도 방과후 프로그램 [9~12월]
학교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한 자신의 성장 경험을 담은 수시 학생부종합전형 자기소개서 작성 밀착 지도(8~9월)
학생부 종합 전형과 교과 전형의 면접 대비를 위해 제시문 면접, 생활기록부/자소서/인성 기반 면접 등을 교사 2인 1조로 공학/자
연/정경/인문·교육/예체능·군사·의예 5영역으로 집중 지도하여 면접 완벽 준비(9~12월))
3. 실천과 체험 중심의 인성교육
체험 중심의 동아리 활동
다양한 학생 중심 동아리 개설 운영(상설 18개, 학생 중심 6개, 비상설 10개) 학생기자단, 시나브로, 국제교류반, 또래상담반, 생태환경반, 연극반, 도서반, 항공우주반, 댄스 반, 방송반, 디자인미술반, 꿈보, 소프트웨어개 발반, 경영경제반, 보컬반, 밴드반, 배드민턴반, 탁구반 등
영화수업 연극수업 방송반 댄스반
사제동행 등산 제과제빵 체험
남산공원 환경정화 활동 3OUT 캠페인 포스터 제작
특색사업 3 실천과 체험 중심의 인성교육
내실 있고 보람 있는 봉사활동
봉사활동의 날 프로그램(5월) : 국립현충원 환경정화, 남산공원 환경정화, 안양천 환경정화,
굿네이버스 3OUT 캠페인
학생자치활동 강화
창체시간, 점심시간 등을 활용한 자치활동 활성화
민주적 절차에 의한 학생회 구성(4월 학생회장 선거)
학생회 주최의 구기대회, 미니콘서트, 캠페인활동 등 진행
교장선생님과의 간담회 연 4회 이상
즐겁고 의미 있는 축제(은목제)
공공연마당 : 댄스반, 연극반, 뮤지컬반, 방송반 등
전시마당 : 미술반, 도서반, 생태환경반 등
체험마당 : 과학반, 비상설동아리, 학생회 주관 활동
미래사회핵심 역량을 갖춘창의 · 융합형인재양성, 구일고등학교 홍보 팜플렛, 브로슈어디자인, 브로셔디자인, 브로슈어
4. 창의 융합적 역량을 키우는 과학·정보·인문교육
과학정보 프론티어
과학, 기술에 대한 탐구, 견학, 토의 등을 통해 4차산업 시대를 대비하는 인재 양성
과학분야 전문가 강연(구글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체험 학습(생성형AI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실습)
심화실험(항산화반응, 약물전달 시스템, 천체망원경 분해조립, 천체 관측)
현장 학습(서울시립과학관)
활동 발표회
신나는 AI교실
인공지능 중심 미래사회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해 신나는 AI교실 구축
창의융합형 정보 AI 교육 콘텐츠 개발을 바탕으로 교과와 연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
교과 융합수업(한문, 중국어, 영어, 물리학 등)에 적극 활용
정보 동아리 테라바이트(TeraByte) 활동
파이썬과 파이게임을 이용하여 게임 소프트웨어 개발, 생성형 AI 활용 프로젝트
창작 소프트웨어 작품 개발
2022 은목제 우수 부스 선정, 팀 프로젝트 소프트웨어 출품
2023 과학정보 동아리 탐구 발표, 개인/팀 프로젝트 소프트웨어 개발
2024 구글 시스템 엔지니어 특강, 한양대 인공지능과 교수 특강, 생성형 AI 캠프, 데이터 분석 캠프
토론 한마당 한마당 (11월)
주제가 있는 영화 또는 도서를 바탕으로 한 비경쟁식 토론 활동
스스로 만든 질문을 바탕으로 토론 주제 만들기, 월드카페 토의를 통한 모두 함께 하는 심도 있는 토론 활동
다양한 독서 문화 활동
나도 북멘토
– 스스로 도서 선정, 독서 계획을 세우고 질문과 대답을 작성하는 독후 활동 진행하고 서평과 독후감 양식 작성
– 멘토 서평 전시, 멘티 학생에게 독후 활동 자료 제공
– 멘티 독후활동
사제동행 독서프로그램
– 3~5명의 집단 독서와 교사 멘토링
– 독서토론 등 책 내용과 연결된 다양한 독후 활동을 통해 독서 동기 부여
미래사회핵심 역량을 갖춘창의 · 융합형인재양성, 구일고등학교 홍보 팜플렛, 브로슈어디자인, 브로셔디자인, 브로슈어
5. 따뜻한 인성과 강인한 체력을 키우는 예체능 교육
예술적 감수성을 함양하는 다양한 영역의 음악 수업
칼림바, 우쿨렐레, 피아노, 바이올린, 기타 등 여러 악기 합주를 통한 자기 표현능력 신장 및 음악적 소통과 협력을 통한 바른 인성 함양
AI 및 디지털 교구를 활용하여 음악을 창작하고 편곡하는 과정을 통해 창의 융합적 역량 및 디지털 소양 강화
여러 장르의 음악을 감상하고 자기 생각을 글쓰기, 그림 등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하는 과정을 통해 폭넓은 음악적 사고 증진
실생활과 음악을 연계한 음악 및 미디어 제작을 통한 창의성 신장
미적 감각을 길러주는 미술 프로젝트 수업
젠탱글을 활용한 자화상 그리기, 입체명함 만들기 나와 나를 둘러싼 세계를 인식하고 현재의 나를 자화상으로, 미래의 나를 명함으로 제작함
으로써 창의성 표현
체육대학진학지도반(체육과 진로 희망자)
체육 계열 진학 희망 학생의 맞춤형 기초체력 및 실기 능력 함양
체육대학 진로 희망 학생들의 진학 관련 입시 컨설팅 및 자료제공
지속적인 관리를 통해 체육 계열 희망 학생들의 진학 비율 증가
토요스포츠교실
탁구반, 배드민턴반(매주 토요일)
체육방과후학교 스포츠 프로그램
체육대학 진학지도반, 배드민턴반, 여자농구반
학교 스포츠클럽
2024년 서울특별시교육감배 학교스포츠클럽 대회 참가
배드민턴(남), 농구(남, 여) 축구(남), 탁구(남)
구일 스포츠리그 운영
전교생이 함께 응원하는 구기대회 1, 2학기 진행
학년별 리그전을 실시하여 학급의 단합력과 공동체 의식 형성 및 올바른 스포츠퍼슨십 함양
미래사회핵심 역량을 갖춘창의 · 융합형인재양성, 구일고등학교 홍보 팜플렛, 브로슈어디자인, 브로셔디자인, 브로슈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