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리보기
도서정보
저자 : 유진희
ISBN : 978-89-6131-128-1
페이지 : 212 page
발매일 : 2023-11-20
크기 : 190*260 mm
정가 : 15,000
책소개
이 책은 저자로 하여금 드라마 작가의 꿈과 드라마 작가로서의 경력, 그리고 강단에서 후학을 가르치게 한 대작가 김수현 작가에 관한 학술적 연구를 10년 넘게 계속해 온 작업의 집합이다.
김수현이라는 드라마 작가에 관한 학술적 연구를 처음 시작했을 당시만 해도 드라마 작가에 관한 학문적 논의는 미미했고, 학문적 연구 대상으로서의 드라마 작가 지위, 특히 김수현이라는 드라마 작가의 연구대상으로서의 지위에 관한 저자의 지속적인 문제 제기는 이후의 연작 논문으로 줄기차게 이어져 왔다.
또한 이 책은 학술적 논의 외에 드라마 작가 지망생들을 위한 김수현 작가 바로알기를 위한 목적도 더한다. 작가의 작가의식이란 무엇일까, 장르는 무엇일까, 캐릭터는 어떻게 만들고 왜 만들고, 무엇을 말해야 하고, 대사는 어떻게 써야 하는가에 관한 깊이 있는 지침서가 될 것이다.
글로벌 OTT 플랫폼 시대의 창작 환경의 변화, 특히 1인 작가 창작 시스템의 변화 속에 오히려 드라마 작가의 작가만의 역량이 경쟁력으로 더욱 요구될 수 있기 때문이다.
저자소개
유진희
이화여자대학교 영어영문학과 졸업
미국 Boston University, Mass Communication 전공 석사
(현) 동아방송예술대학교 콘텐츠학부 방송극작과 교수
<작품>
MBC 미니시리즈 <어사 박문수>, <신 귀공자>
MBC 베스트극장 <애녹의 전성시대>, <여의도 전선 이상없다>, <초록깃발>, <홀리데이> 등
<저서>
<TV 드라마 잘 쓰기>, <창작 패러다임 바꾸기> 등
목차
1막. 장르의 명징한 경계, 멜로드라마와 홈드라마
1. 김수현 드라마의 장르별 구조 특성
들어가며
연구방법과 범위
<내 남자의 여자>를 중심으로 한 김수현 작가의 멜로드라마 특성
<엄마가 뿔났다>를 중심으로 한 김수현작가의 홈드라마 특성
맺음말
<참고문헌>
2. 김수현 멜로드라마 장르문법
들어가며
연구범위와 방법
<내 남자의 여자>에 나타난 김수현 작가 멜로드라마 장르 문법의 차별성
<내 남자의 여자>에 나타난 김수현 작가 멜로드라마의 가부장적
성 이데올로기(gender ideology) 전복(顚覆) 경향성
맺음말
<참고문헌>
3. 김수현 홈드라마의 장르문법
들어가며
연구대상과 방법
드라마의 젠더 이데올로기 연구
<엄마가 뿔났다>에 나타난 김수현 작가 홈드라마 장르 관습의 차별성
<엄마가 뿔났다>에 나타난 김수현 작가 홈 드라마의 젠더 이데올로기 경향성
맺음말
<참고문헌>
2막. 김수현 멜로드라마의 주체와 욕망
1. 라깡으로 들여다 본 김수현 멜로드라마의 여성캐릭터
들어가며
연구 대상과 방법
라깡의 주체(Subject)와 욕망(Desire)
멜로드라마에 나타난 김수현 작가의 주체와 욕망 : <사랑과 야망>, <내 남자의 여자>의 여주인공을 중심으로
맺음말
<참고문헌>
2. 라깡으로 들여다 본 김수현 멜로드라마의 남성 캐릭터
들어가며
연구 대상과 방법
라깡의 성 구분을 통해 본 남성 성(masculine sexuality)이론
멜로드라마 속 김수현 작가의 남성 주체 인식: <사랑과 야망>, <내 남자의 여자>의 남자 주인공을 중심으로
맺음말
<참고문헌>
3막. 김수현 홈드라마의 가족로망스
1. 김수현 홈드라마의 상호텍스트성
들어가며
연구 대상과 방법
상호텍스트성 이론과 연구의 틀
김수현 홈드라마의 상호텍스트성
맺음말
<참고문헌>
2. 김수현 홈드라마의 장르적 특성과 가족 로망스
들어가며
홈드라마 관련 선행연구와 연구방법
서사 관습을 통한 김수현 작가의 홈드라마 장르 유형화
형식 관습을 통한 김수현 작가의 홈드라마 장르 유형화
맺음말
<참고문헌>
3. 김수현 홈드라마의 1대 캐릭터와 작가의식
들어가며
텔레비전 드라마가 재현하는 고령자에 관한 선행연구
연구대상과 방법
김수현 가족드라마의 1대 고령자 캐릭터 재현방식
맺음말
<참고문헌>
4막. 김수현, 그리고 인간 탐구로서의 대사
1. 바흐친과 김수현 작가표 대사1: 대화주의
들어가며
연구 대상과 방법
바흐친의 대화주의 이론
김수현 대사의 대화주의: <말희>, <내 남자의 여자>, <엄마가 뿔났다>를 중심으로
맺음말
<참고문헌>
2. 바흐친과 김수현 작가표 대사2: 카니발리즘
들어가며
연구 대상과 방법
바흐친 대화주의 이론의 카니발적 요소
김수현 대사의 카니발적 요소 : <어디로 가나>를 중심으로
맺음말
<참고문헌>